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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4 : Foundation 가이드 8화 / 미사일과 어뢰

서한스 2021. 5. 27. 11:25

 

지난 화에선 무기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번엔 미사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먼저, 미사일은 크게 3종류로 나뉜다.

 

1. 무유도 미사일 : 전형적인 직사형 미사일

- 무유도 미사일

- 집속 미사일

 

2. 유도 미사일 : '락온' 된 대상을 추적하는 미사일

- 유도 미사일

- 스마트 미사일

- 스웜 미사일

- 열추적 미사일

- EMP 미사일

 

3. 어뢰 : 무유도 미사일과 비슷한 직사형 어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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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일/어뢰는 발사기를 장착한 후 위의 사진처럼 반드시 탄약을 지정해줘야 실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AI가 운용하는 함선의 경우는 위 사진처럼 일일히 지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만일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하는 함선의 경우, 비행 도중 엔터키를 눌러 탄약을 고르거나, 아니면 '다음 탄약' 키를 눌러 원하는 미사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미사일들은 소모품이니 전투가 끝났다면 근처 스테이션이나 자신 소유의 보급함에서 재보급을 해야한다.

 

이제 대략적인 설명은 끝났으니 본격적인 상세스펙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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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유도 미사일들은 전형적인 '사격 후 망각'의 직사형 미사일을 발사한다.

이름부터 '무유도' 니 유도능력은 전무하지만 후술할 어뢰와 비슷하게 높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긴 사정거리와 비행시간을 가지고 있어 고정되있거나 느리게 움직이는 거대한 물체를 멀리서 저격하기 좋다.

아니면 추격중인 대상의 후미에 근접하여 사격하는 식으로 운용한다.

 

 

무유도 미사일 경형 (Mk.2) 중형 (Mk.2)
피해량 1200 4320
유효 사거리 (km) 11 24
최대 비행 시간 (초) 12 21.6
최대 속도 (m/s) 1181 259
회전력 (각/s) - -
재장전 시간 (초) 1.5 4.5

 

장점

 - 준수한 피해량

 - 긴 사거리

 - 매우 빠른 재장전

 - 빠른 탄속

 

단점

 - 무유도

 - 짧은 비행 시간

 

가장 전형적인 직사형 미사일로, 짧은 재장전 시간을 바탕으로 속사로 미사일을 내뱉는 게 가능하다.

그러나 유도기능이 없으므로 장거리 교전 및 여러 함선이 뒤섞인 난전에선 사용하기 불편하다.

 

 

 

집속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2361 12141
유효 사거리 (km) 8 17
최대 비행 시간 (초) 60 108
최대 속도 (m/s) 165 36
회전력 (각/s) - -
재장전 시간 (초) 15 45

장점

 - 매우 강력한 피해량

 - 긴 사거리

 - 매우 긴 비행 시간

 

단점

 - 무유도

 - 매우 느린 재장전

 - 매우 느린 탄속

 

앞서 설명한 무유도 미사일이 속사형 이었다면, 집속 미사일은 단발로 적을 파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매우 강력한 단발 피해량과 매우 긴 최대비행시간을 바탕으로 원거리에서 정지된 대상을 파괴하는 데 매우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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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미사일들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대상을 추적하는데, 열추적 미사일을 제외하면 위 사진처럼 대상을 '락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락온은 21km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유도기능이 있는 만큼 무유도 미사일보단 피해량이 적지만, 빠르게 이동하는 대상을 상대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재장전시간이 짧아 속사가 가능하다.

 

'경형' 은 피해량이 적지만 회전각이 넓고 속도가 빨라 작고 빠른 대상을 상대로 쓰기 좋으며

'중형' 은 큰 피해량을 가진 대신 회전각이 매우 좁고 속도가 느려 중형 대상을 노리기 좋다.

그리고 '중형'은 속도가 느린지라 빠른 대상에게 발사 시 추적만 하다가 끝나버리니 주의하자.

 

 

 

유도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685 3520
유효 사거리 (km) 8 8
최대 비행 시간 (초) 10 18
최대 속도 (m/s) 877 191
회전력 (각/s) 22 3
재장전 시간 (초) 2 6

 

장점

 - 유도

 - 짧은 재장전 속도

 

단점

 - 플레어에 매우 취약

 

가장 전형적인 유도미사일. 그러나 플레어에 취약하기 때문에 후술할 스마트미사일에 약간 밀리는 경향이 있다...
(ps. 회색으로 쓴 이유는 글쓰기 시스템에 문제가 있어서 억지로 회색으로 한 것.)

 

 

스마트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657 3378
유효 사거리 (km) 7 7
최대 비행 시간 (초) 10 18
최대 속도 (m/s) 782 170
회전력 (각/s) 21 2
재장전 시간 (초) 2 6

장점

 - 유도

 - 강한 플레어 무시

 - 짧은 재장전 시간

 

단점

 - 매우 낮은 피해량

 - 느린 탄속

 

탄속과 피해량을 약간 희생하여 플레어를 무시하는 능력을 지닌 유도미사일.

그러나 플레어에 완전 면역은 아니고, 플레어 저항치가 97%로 높게 설정되어 있을 뿐이므로 장담은 못한다.

유도미사일보다 훨씬 더 대중적으로 쓰이는 미사일.

 

 

 

스웜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134 * 8 = 1072 690 * 8 = 5520
유효 사거리 (km) 8 7
최대 비행 시간 (초) 10 18
최대 속도 (m/s) 826 180
회전력 (각/s) 10 3
재장전 시간 (초) 4 12

장점

 - 유도

 - 8발 동시 발사

 - 8발 명중 시 높은 피해량

 

단점

 - 매우 낮은 '단발' 피해량

 - 긴 재장전 시간

 

이름처럼 발사 시 8개의 작은 미사일을 쏘는 미사일이다.

피탄면적이 넓은 중대형함을 상대로 매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그러나 장전시간이 다른 유도미사일보다 2배 길고, 단발 피해량이 매우 적어 소형함을 상대할 때 호쾌하게 터지는 맛이 없는게 흠이라면 흠이다.

 

 

 

열추적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698 3592
유효 사거리 (km) 9 9
최대 비행 시간 (초) 10 18
최대 속도 (m/s) 998 217
회전력 (각/s) 12 3
재장전 시간 (초) 2 6

장점

 - 유도

 - 락온 과정 불필요

 - 추적 중 대상 파괴 시 타 대상 재추적

 - 빠른 탄속

 

단점

 - 플레어에 매우 취약

 

락온 없이도 대상을 알아서 추적하는 좋은 미사일이다. 또한 대상이 사라지면 근처 다른 대상으로의 재추적도 가능한지라 난전에서 사용하기 좋다.

그러나 플레어가 있다면 일단 플레어에 최우선적으로 들이박는지라 상대적으로 플레어에 가장 취약하다.

뭐 이건 스마트나 EMP 아닌 이상 모든 유도미사일이 가지는 공통적인 단점인 것을 명심하자.

 

 

 

EMP 미사일  
피해량 없음 (대상 순항모드 강제 정지&무력화)
유효 사거리 (km) 578
최대 비행 시간 (초) 12.5
최대 속도 (m/s) 57887
회전력 (각/s) 10
재장전 시간 (초) 22.5

 

장점

 - 유도

 - 매우 긴 사거리

 - 매우매우 빠른 탄속

 - 속도를 바탕으로 한 투사체 무시

 

단점

 - 데미지 없음

 - 매우 느린 재장전

 

피해를 주기보단 적을 제자리에 멈추게 만들어 떠다니는 표적으로 만드는 데 쓰이는 미사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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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뢰는 유도능력과 사거리, 속도를 포기한 대신 무시무시한 피해량을 입히는 미사일이다.

주로 스테이션이나 초대형 함선을 박살내는 데 쓰인다.

 

어뢰 미사일 경형 중형
피해량 4791 17246
유효 사거리 (km) 5 12
최대 비행 시간 (초) 48 86.4
최대 속도 (m/s) 100 67
회전력 (각/s) 1 0.3
재장전 시간 (초) 10 30

장점

 - 매우 높은 피해량

 

단점

 - 무유도

 - 매우 느린 탄속

 - 매우 긴 재장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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