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죽은 세력 되살려버리기???

서한스 2021. 6. 13.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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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수정본에서는 "6.인물정보" 중 주인공7명의 OFFSET위치에 관한 오류를 정정하였으며

12해적의 등장여부문제에 대한 "함대HEX EDIT"공략을 링크로 추가해 두었고,

 전체목차를 추가하였습니다.                                                                                       '08. 3. 6

 

5차수정본에서는 "5. 세력정보" 중  상태/관계/우호도에 관하여 12번항목을 신설하여 집중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으으님 제보).                                                                                     07. 2. 12 

 

4차수정본에서는 "인물정보"를 소폭 수정하여
http://cafe.naver.com/daehangs/17991 레벨(경험치)과 관련된 부정확한 자료를 삭제하였으며,
엔젤,아카브다마이,강상현,술집여급 등 엑스트라의 소속에 관한 code (수신변님 제보),
7명의 주인공의 인물정보 code위치에 관한 명확한 설명(으으님 제보)을 추가하였습니다.        07. 2. 11
 

11번항목에 활용예로서 自作 대항4pk 외전(http://cafe.naver.com/daehangs/17866)을 추가하였고

새로 발견한 code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07. 1.31 3차수정

 

부분적으로 잘못된 오타/오기를 바로잡고, 시각적으로 더욱 깔끔히 보이도록 정리 하였으며

무소속 12해적 등 새로 발견한 CODE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07.1.26 2차수정

 

  

 

 

 

 

 

목차

PROLOGUE
1. 필자가 이 실험과 발견을 하게 된 계기
2. Hex Editor의 기초 : 16진법
3. 도시의 상업도/상업투자/무장도/무장투자
4. 도시의 세력별 점유율
5. 세력정보
6. 인물정보
7. 해산된 세력의 부활(예: 에스피노사/슈파이어)
8. 활용예 및 에디터 파일을 구하는 곳
9. 後記
10. 무소속 12해적을 타세력의 부하로 삼을 때 생기는 문제 
11. pirates terminator ver 2.0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12. mission :  발데스와 파샤를 싸움붙여라 !!! - 세력관계EDIT

 

 

 

 

 

 

 

 

 

 

 

기존의 에디터로는 불가능하고
노에딧으로 작업하기엔 시간이 무진장 많이 걸리는 것들이 있는데,

이 글은 hex editor를 이용하여 불가능하거나 엄청 많은 플레이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을 간단히 조작하는 기본원리에 관한 것입니다.

 

.........hex editor로 할 수 있는 것들의 예...............................................................

> 클리퍼드에게 소팔라, 하바나, 항주 등의 점유율을 뚝 떼어 줄 수 있다.
>> 파샤, 하이레딘의 본거지를 북해로 옮길 수 있다.
>>> 적부하제독들 10여명을 모두 발데스의 부하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 패자의 증표없이 간단히 에스칸테를 산하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 해산되어버린 슈파이어,에스피노사 세력을 다시 부활시킬 수 있다.
>>>>>> 게이머의 창의력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게임 상황설정을 할 수 있다.
.......................................................................................................................


이 글은 대항4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씌어졌으며
설명의 난이도는 중학생 정도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썼습니다.

 

이 글은 읽는이의 생각하기 나름에 따라 간단하다고 볼 수도 있고
무지무지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 글은 대충대충 건성건성 읽어서는 도무지 이해가 될 수 없습니다.
글의 앞머리에서 미리 밝혀 둔 이 글의 내용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필요한 분들만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절대로 에딧을 쓰지 않는 타입이지만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게임의 "설정"을 에딧해보는 재미도 있어서
여러분께 소개하여 한번쯤은 이런 플레이도 즐겨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은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가 아닌 다소 변칙적인 플레이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 씌어졌습니다.

 

이러한 변칙(반칙은 아니고) 플레이에 관심없으신 분들은
글 읽기를 중지하시고 다른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의미전달이 이 글의 생명과 같으므로 이하에서는 문어체를 씁니다.

 

 


1. 필자가 이 실험과 발견을 하게 된 계기...........................

 

필자는 북해 세력은 無전투 재패를 지향한다.

호드람과 릴이 이벤트로 슈파이어와 교전상태에 돌입하지만 곧바로 정전하고
북해는 오로지 책략과 교섭으로만 모두 산하로 만드는 것이 필자의 플레이이다.


마리아의 경우 시나리오상 클리퍼드를 북해에서 산하로 만들 수 없으므로
동아시아에서 산하로 만든다.

 

그런데, 주인공이 누구이던간에 클리퍼드를 겨우 산하로 만들어 보았더니
그 클리퍼드의 점유율이란게 브리스틀50내외 런던10내외에 불과할 수 밖에 없다.

전혀 전투를 치르지 않고 클리퍼드의 점유율을 낮춰서 산하로 만들려면
이런 결과가 나온다.

 

클리퍼드처럼 함대가 많고 유능한 세력으로 하여금 이렇게 옹색한 점유율만 가지게 하여
주인공에게 상납금을 받치다보면 결국 고사(枯死)하고야 마는게 너무 안타까웠다.

 

그리하여
동아프리카 원정길에 클리퍼드를 앞세워 동아프리카에 세력을 가지게 해 보기도 하였고,
말도나도 원정길에 앞세워 카리브해에 세력을 가지게 해보기도 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도시공격"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먼저 적세력과 "교전"상태어야하고, 둘째 적세력이 점유하는 도시에 플레이어의
점유율이 없어야 한다.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도시공격"명령을 내려도 "우호세력이라 공격불가"라고
반항(?)한다.

 

어렵사리 도시공격이 가능하여 도시에 클리퍼드의 점유율을 두더라도
몇% 안되는 그 지역점유율보다는 그래도 고향이 좋은지 자꾸만 영국으로 돌아가려 한다.

 

이렇게 억지로 클리퍼드를 동아프리카나 카리브해에 세력을 심어놓으려고 하니
우선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린다.

 

동아프리카에 에스피노사를 해산시킨 이후에는 그야말로 무주공산이 되어버려
가능하다면 그냥 에디터로라도 클리퍼드에게 점유율을 주고 싶은데...
기존의 에디터들로는 할 수가 없다.


또한가지,

 

패자증표를 얻기 위해 어쩔수 없이 필수해산세력인 적세력을 해산시키고 열쇠를 얻게 되어
증표를 발견한 이후에... 휑하니 텅빈 해역지도를 보면 왠지... 쓸쓸하다.

'이놈들 다시 살릴 수 없나?'
그러나, 기존의 에디터들로는 할 수가 없다.

 

이래서 시작된 것이 hex editor를 이용하여 이래저래 "장난"칠 궁리를 해보게 되었다.

 

 

 

 

 

 

 

 

 

2.  Hex Editor의 기초 : 16진법...................................................

 

대항4 신캐릭들이 유적이벤트를 풀 때 12진법을 쓰듯,
hex editor에는 16진법에 관한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중학생 이상이면 쉽게 이해하리라 보고 아주 간단히 설명한다.

 

10진수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31 32 33 34 ...
16진수 01 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 10 11 12 13 14 ... 1F 20 21 22 ...

 

10진수 48 64 80 96 112 128 144 160 176 192 208 224 240 256 ... 512 768 ... 4096 65536
16진수 30 40 50 60 70   80  90  A0  B0   C0  D0  E0  F0  100 ... 200 300 ... 1000 10000

 

http://www.terms.co.kr/hexadecimal.htm
http://5kh.innori.com/tag/16%EC%A7%84%EC%88%98 참조

 

16진수에 대해서 상술하다보면 글이 너무 길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함.

 

다만, 주의할 것은
16진수 12345678을 HEX CODE에서 표기할 때는 78 56 34 12 와 같이
네자리씩 끊어서 그 끊은 것을 다시 두자리씩 끊고 앞뒤로 바꾸어 표시 및 입력한다.

 

다른예: 
1234567 -> 67 45 23 01
1A2C3   -> C3 A2 01 00
E78F1   -> F1 78 0E 00       

 

복잡합니까? 이 고비를 넘기지 못하면 아래 설명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홧팅.

 

 

 

 

 

 

 

 

3.  도시의 상업도/상업투자/무장도/무장투자...............

 

hex code :  XX XX YY YY YY YY xx xx yy yy yy yy

 

XX XX 상업도 (9999=0f 27)
YY YY YY YY 상업투자

 

xx xx 무장도
yy yy yy yy 무장투자


도시의 세력별 점유율 hex code를 쉽게 발견하기 위해서는

 

1. 기존 에디터로 특정도시(예:소팔라)의 상업도/상업투자/무장도/무장투자를
   9999 9999 9998 9998로 만든다.

 

2. hex editor로 0f 27 0f 27 00 00 0e 27 0e 27 00 00를 찾는다.
   이러한 방법으로 도시의 데이터가 위치한 곳을 발견한다.

 

3. 도시상업도 XX에서 열두번째 자리부터 도시의 세력점유율이 시작된다.

 

필자가 이미 발견해 둔 도시의 상업발전도 hex 위치는 아래와 같다.

 

3683-3684 런던 상업도
36e0 브리스틀

373d 암스테르담
379a 브뤼즈
37f7 낭트
567b 레리스닷트

 

3b3c 세빌리아
       발렌시아
3bf6  제노바 
3c53 마르세이유
3cb0 시라쿠사

4052 알제 
40af 튀니스

41c6 라스팔마스 

5790 나폴리 

 

410c 산조르제  
       마데이라
       라스팔마스
       베르데
4280 르완다    

 

42dd 소팔라
433a 케이프타운
4397 모잠비크
43f4  모가디슈

5165 마다가스카르
51c2 몸바사

4322 고아
467f 세이론
46dc 캘커타
4739 아바

521f 소코트라
527c 디우
52d9 마드라스
5336 마술피리남

 

4cac 하바나
4d09 산토도밍고
4d66 산후안
4dc3 자메이카
4e20 베라크루즈
4e7d 메리다
4eda 포르투벨류
4f30 말라카이보
4f94 페르남부크
4ff1 트루히요
504e 카옌

 

 

 

 

 

 

 

 

 

4.  도시의 세력별 점유율..............................................................

 

세력별 점유율 : 도시 상업도(XX XX) 에서 우로 12번째부터 6자리

AA aa BB bb CC cc     AA BB CC = 세력번호  aa bb cc = 점유율

 

예: 런던의 세력점유율= 368f~3694

 

런던의 세력점유율이 클리퍼드81:릴19:0 이라면
04 51 01 13 1a 00 으로 표시된다. (04=클리퍼드의 세력번호, 01=릴의 세력번호)

 

1a는 아무 세력도 아닌 것으로 1a 다음에 어떤 숫자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게임상에 표시되지 않는다.

 

런던을 클피퍼드가 독점하고 있을 때: 04 64 1a 00 1a 02

 

런던을 클피퍼드 50 : 릴33 : 발데스 17 점유하게 만들 때:  04 32 01 21 07 11 (07=발데스의 세력번호) 


AA BB CC 세력번호 (이 세력번호의 개념을 잘 숙지해야 이하의 설명을 이해할 수 있다)

00 라파엘
01 릴
02 호드람
03 마리아

04 클리퍼드
05 슈파이어
06 알브켈케
07 발데스
08 첸토리오네
09 파샤
0a 하이레딘
0b 실비에라
0c 에스피노사
0d 웃딘(구,신)
0e 나갈플
0f 페레일라
10 쿤
11 구루시마
12 말도나도
13 에스칸테

14 사이키
15 티알
16 톨빈
17 조선수군 

18 사설함대          <-   "사설함대세력"에 관하여는 아래 5번항목 "소지금" 뒤에 상술

 

 

 

 

 

 

 

 

 


5.  세력 정보 ........................................................................................................

 

세력정보hex code구성은 순서대로 다음과 같다:  

 

거점1자리, 소지금4자리, 각해역세력치 14자리, 상태1자리,  [타세력과의 관계1자리+우호도1자리] 24~0묶음,  1a 01 1a

 

  (이하에서 2자리 또는 3자리라 함은 일반적인 숫자 십단위 백단위가 아니라

   12 34  또는 12 34 56 과 같은 코드의 갯수를 일컷기로 한다.) 

 

거점: 경쟁/적세력의 본거지가 위치한 도시
      예: 런던00, 암스테르담02, 스톡홀름07,  이스탄불16, 산조르제1d, 소팔라22, 항주36, 한양39,  해산62 

           리스본0b, 세우타0c 세빌리아0d  발렌시아0e 제노바0f  바타비아32  말라카2f

 

소지금: 세력들의 소지금

세력정보hex code의 위치는 타세력의 소지금으로 역추적하여 알아낼 수 있다.

즉, 게임상에서 적세력들의 소지금을 알아내어 메모해 두고 세이브 후 

hex editor로 savedat0~7.dk4를 불러오기하여 소지금을 16진수로 바꾼 숫자를 검색하면

소지금에 관한 위치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로서 그 세력의 세력정보를 알아내어 고칠 수 있다.

 

도시정보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는데,

도시정보의 경우 "상업도"만 입력해서는 같은 숫자를 가진 data가 여럿 있을 수 있으므로

(쉽게말해 4500이라는 숫자가 런던의 상업도일 수도 있지만, 항주의 무장도일 수도 있고,

심지어 샤파이어의 판매가격일 수 도 있다는 말이다.)

 

상업도,상업투자,무장도,무장투자 중 적어도 2개는 입력해주어야 정확하게 data를 찾아낼 수 있는데

게임상에서 플레이어가 볼 수 있는 것은 상업도와 무장도이며 투자액은 볼 수가 없고

상업도와 무장도 사이에 상업투자 4자리가 위치하므로

 

어쩔수 없이 기존 에디터로 고치고자하는 도시의 상업도/투자/무장도/투자를 모두 확인 한 후

메모해두고 16진수로 바꾼 후 code를 알아내는 것이다.

설명이 길어졌지만.... 헥스 에딧은 직접 해보고 또 해보는 것이 지름길이다.

 

그리고 이 방법은 가장 확실하게 도시정보를 찾아내는 것이어서... 익숙해지면 간단히 찾는 요령도 있긴 있다. 

 

 

 

이미 발견해 둔 세력들의 "소지금" 위치는 아래와 같다.

 

라파엘           59d6~4자리
릴                 5a1d
호드람           5a62
마리아           5aa5

04 클리퍼드    5ae6
05 슈파이어    5b25
06 알브켈케    5b62
07 발데스       5b9d 
08 첸토리오네 5bd6
09 파샤          5c0d
0a 하이레딘
0b 실비에라    5c75
0c 에스피노사 5ca6
0d 웃딘(구,신) 5cd5
0e 나갈플
0f 페레일라     5d2d
10 쿤
11 구루시마
12 말도나도
13 에스칸테

14 사이키
15 티알
16 톨빈
17 조선수군    5e3d

18 사설함대    5e54

 

원래, 사설함대는 도시의 점유율도 없고, 따라서 세력치도 없으며, 본거지도 없지만
적어도 code상으로는 하나의 세력으로 존해한다.                                                      ( special thanks to 으으님 )

 

주의 : "사설함대"라는 세력과 "사설함대"라는 이름의 인물은 개념상 구별해야 한다.
       즉, 사설함대가 세력인 경우도 있고, 단순히 특정 함대의 제독의 이름일 수도 있다.

 

실용성에서는 의문이지만,
사설함대(세력)를 일반 세력처럼 hex editor로 조작하는 것도 가능하였다.
사설함대를 산하로 에딧하는 것도 가능하고
사설함대에게 교섭, 책략을 할 수 있고
사설함대에게 도시의 점유율을 주어 스스로 교역을 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신캐릭 등용전 게르하르트는 소속(2e3a)이 사설함대(18)이며
이 때 신캐릭주인공과 사설함대세력의 관계는 00 32 즉 통상+우호도50 이다.              

 

 

 


세력치 14자리는 2자리씩 각 북해/지중해/아프리카/인도양/동남아/동아/신대륙 7해역에서의
세력치를 말하며 종합세력은 hex code에는 없고 모두의 합산이 게임화면에 표시된다.

 

예: 클리퍼드의 경우  12 34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발데스의 경우      00 00 12 34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실비에라의 경우   00 00 00 00 12 34 00 00 00 00 00 00 00 00

    나갈플의 경우      00 00 00 00 00 00 12 34 00 00 00 00 00 00

    페레일라의 경우   00 00 00 00 00 00 00 00 12 34 00 00 00 00

    구루시마의 경우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12 34 00 00

    말도나도의 경우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00 12 34

 

 

상태 1자리 

          통상/해산    1a   게임초기셋팅에는 모든 세력이 통상세력이므로 모두 1a 상태다.  단, 유일한 예외=티알

          산하(릴)      01  

          산하로 만들고 싶은 세력이 있을 때 이곳을 1a에서 주인공의 세력번호(예:릴=01)로 바꾸면

          패자의 증표 없이 간단히 산하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타세력과의 관계1자리+우호도1자리] 24~0묶음

   

          당해세력과 타세력과의 통상/동맹/교전 "관계" 및 "우호도"

 

          세력별로 이 부분의 자릿수는 일정하지 않고

          세력번호가 빠를 수록 묶음의 수가 많고, 세력번호가 느릴수록 묶음의 수가 적다.   

 

          이 부분은 해산세력의 부활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고, code구성의 원리는 다른곳보다 조금 복잡하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5차수정본에서 12번항목에서 집중적으로 설명하였다.   

 

          필자는 기존에 "관계"에 관하여  별 관심을 두지 아니하여 4차수정본까지 오류가 있었는데, 이 점 사과드리며

          으으님의 제보에 따라 다시 검토해본 후 새롭게 정정하여 올립니다. (special thanks to 으으님) 

 

 

1a 01 1a      1a 04 1a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필자가 아직 명확히 알아내지 못한 code로서 게임상 인물간의 "상성"

                  또는 게임상의 "등장여부"가 아닐까 추정한다.

 

 

 

 

 

 

 

 


 

6.  인물정보.....................................................................................................................

 

이미 해산되어버린 인물을 부활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인물정보를 수정해야한다.


인물정보의 구성 :
     소속2자리/체력/민첩/매력/지식/정신/운/레벨4자리+4자리/현재HP2자리/건강/정신/무기/방어구/장비1/장비2/장비3


기존에디터를 이용하여 체력/민첩/매력/지식/정신/운 6가지를 알아내어 16진수로 바꾼 후
인물정보 hex code 위치를 발견할 수 있다.


 

소속2자리 :

 

릴에게 채용된 일반항해사  = 01 xx 
비등용/해산된 적제독 등   = 1a xx       
에스피노사 해산전의 수치  = 0c xx                  에스피노사의 세력번호는 앞으로 자주 언급하므로 눈여겨 보아둘 것.
실비에라 해산전의 수치     = 0b xx

 

멸망(해산)한 에스피노사를 부활하려면 1a 을 에스피노사 세력번호인 0c 로 바꾼다.
멸망한 실비에라를 부활려면 1a 를 실비에라 세력번호인 0b 로 바꾼다.

1a-> 0c로 바꾼뒤 약 4~6달이 지나면 에스피노사는 스스로 함대를 편성하며 부활한다.
단, 세력정보도 정정해두어야 한다(후술).

 

    이 소속 code를 잘 조작해주면 10여명의 부하제독들을 발데스의 부하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즉, 부하제독들의 소속 code를 그들의 총사령관의 세력번호가 아닌 발데스(07)로 바꾸어버리면

    발데스의 부하들이 되어버린다.  

 

    이는 정상적인 게임에서도 특정세력이 해산될 때 그 소속 부하제독들이 "재취업"멘트를 날릴 때

    소속 총사령관의 세력번호에서 다른세력 총사령관의 세력번호로 바뀌어지는 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그런데 무소속 12해적의 경우는 약간의 에외가 있다.  

    이는 2차수정본의 중요내용이므로 이 글의 맨아래 10번항목에서 따로 언급하였다.

      

 

 

6가지 능력치  설명생략

 

레벨 4자리+4자리   레벨과 경험치의 관계에 대해서는 http://cafe.naver.com/daehangs/17991 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현재HP 2자리  6가지 능력치 중의 하나인 "체력"과는 구별되는 현재의 HP체력

                     즉, 정보->항해사 를 보면 HP는  현재HP/생명력(체력&정신) 으로 되어 있다.

                     에컨데, 돌격대장이 일기토를 하여 승리하면  전투전 250/250에서 전투후  152/250으로 된다. 

 

건강상태:  00~05 건강,피로,경상,중상,빈사,질병 순.        

               06 : 정보->항해사 를보면 "사망"으로 표기된다.

                     그런데, charaxx.dk4파일에 사망을 표현한 캐릭터는 없으므로 "갑판"화면을 보면 바로 게임강제종료되므로 주의.


정신상태:  00~05 의기양양,원기왕성,안식,보통(03),짜증,혼란 순.

(위 능력치,레벨,건강,정신 등은 기존 에디터로 가능하므로 가급적 건드리지 말자.)

 

 

무기/방어구/장비1/장비2/장비3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경우 d1 d1 d1 d1 d1 으로 표시되므로 어느 특정 인물정보의  마지막임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다.

 

 

 

 

 

필자가 발견해둔 항해사별 인물정보 hex code 위치(기준점=체력)

'08.3.6 수정

 

 

기준점(체력)에서 좌로 두칸이 어느 한 인물의 소속이며, 인물정보의 시작이다.

인물정보의 기준점을 체력으로 하는 까닭은 우리가 특정인물의 인물정보 OFFSET를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더라도

체력등 6가지 기본능력을 기존의 에디터를 통해 알아낸 다음 HEX EDITOR로 그 위치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파엘  2c61                
호드람  2c7A    

릴        2c93              
마리아  2cac           
교타로  2cc5          
웃딘     2cde              
티알     2cF7           

주인공  3618

 

예컨데, "호드람"이 주인공일 때 "호드람"의 인물정보는 2C7A 및 3618 두군데에 저장되어 있으나,

2C7A의 인물정보는 게임에 반영되지 않고 게임내내 변화하지도 않는 의미없는 수치이다.

HEX EDITOR를 통해 주인공의 인물정보를 고쳐주기 위해서는 3618을 고쳐야 한다.

이는 기존의 에디터를 통해 주인공의 인물정보를 고치는 경우에도 그 원리는 같다.

 

        
6차 수정본에서 이 부분에 관한 오류를 정정합니다.

주인공의 인물정보가 두군데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착오와 오류가 있었습니다.

글을 쓴지 1년이 넘은 방대한 양의 공략이다보니 부분적 오류/오타가 있음이 발견되어도

그에 대한 추가/수정이 차일피일 미루어지게 된 점 양해바랍니다.   공략 29502 린드님께 감사드립니다. '08.3.6

 

 제보해 주신 으으님께 감사드립니다. 4차수정본  '07.2.11

 

 

 

 

7명의 주인공 外의 일반항해사, 적제독, 적항해사, 해적, 엑스트라의 인물정보 위치는 고정되어 있다.

 

   제나스        2D10

   시엔           2da6

   유키히사
   체자레      
   에밀리오 
   안젤로         2e23
   게르하르트   2e3c
   알         

   유문            31c0

 

   
04 클리퍼드     3030
05 슈파이어     3049

 

    발데스        307b

0a 하이레딘     30c6
0b 실비에라     30df
0c 에스피노사  30f8

    쿤               315c

 

   지우베르토   3224  (에스피노사의 부하제독)

   나가요시      331e
   구루시마      9bb2

   가브리엘      32ba

   호르헤         3337

   후안블랑코   3369

   벨스            3382

   리처드타운젠트 34c7 (12해적 다음에 있고, 인물들 중 맨 마지막 인물이다.)


* 이하 무소속 해적들              -> 무소속 해적들에 관하여 수정본에서 집중적으로 맨아래 10번항목에 설명하였음.


339b  잭스 블룸
33b4  줄리안 페르멜
33cd  유리스 휴이겐
33e6  푸렛트 페로
33ff    장 라무지오
3418  가브리엘 카르도찌
3431  자코브 포르툰토
344a  페라롱소 아기레
3463  자가노스 베이
347c  윌리엄 크라이브
3495  에르난 베리오
34ae  이스칼 야살

  기존 에디터로서는 이녀석들의 정보를 알 수 없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인물정보 code의 기준점은 "체력"이므로

  무소속해적 등을 특정세력의 부하로 만들기 위해서는

  체력에서 좌로 2자리 "채용"을 1a상태에서 그 특정세력의 세력번호로 정정해야한다.

 

* 무소속 해적은 시나리오에 따라 특정세력의 부하제독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예: 윌리엄클라이브,유리스휴이겐이 클리퍼드의 부하제독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34de부터 3615까지 (실용성은 의문이나, 관심있는 분들을 위하여 소개합니다)

 

1a 00 1a 00 1a 00 1a 00 ....   주인공,항해사,적세력항해사 外

                                        술집주인,조합아저씨,광장사람들, 강상현, 아카브다마이, 한스레첼 등  엑스트라

 

                                        -> 이들에겐 능력치 code가 없으며 오로지 소속code(1a=무소속)만 있다.

                                             따라서 이들을 주인공 소속으로 하거나(1a -> 01= 릴소속) 타세력 소속으로 할 순 있으나 ,

                                             레벨을 올리거나 능력을 올릴 수는 없다.

 

35be 엔젤         <- 이하 아지자 선상반란 이벤트 이후의 잔당들 ( http://cafe.naver.com/daehangs/17921 참조)
35c0 스네이크                                                                                이 코드를 발견하신 분 :
 수신변님

35c2 댄디                                                                  아지자 등용 후 독립함대를 편성한 이후라야 소속변경이 의미가 있다.

            즉, 다른 일반 부하제독들과 달리 독립함대 편성전에 아무리 타세력 소속으로 바꿔줘도 스스로 함대편성을 하지 않는다.

 

34e2    아카브다마이 34e2 1a -> 01(릴)   :  이렇게 등용하고 보면 아카브다마이가 얼마나 형편없는 녀석인지 알게 된다.

 

35dc ~ 3604 술집여급 (스톡홀름부터 하바나順) 1a xx   xx에 00부터02까지:  00만남前, 01건배後, 02선물後

 

3606 ~ 3614 한국인 엑스트라

 

 

 

 

 

 

 

 

 


7.  해산된 세력의 부활  (예: 에스피노사) ................................

 

이상과 같은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 글의 요체인 "부활"방법을 설명한다.
 
주의: 아래와 같은 모든 절차를 해야 부활한다. 하나라도 빠뜨리면 안될 공산이 크다.
엉뚱한 곳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절대로 게임이 꼬이지도 않고 반드시 부활한다(수십회의 실험)!!!

 


1. 2 이상의 도시에 부활세력의 "점유율"을 줄 것

 

  필수절차는 아니어서 부활하면서 스스로 점유율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주인공이 그 해역의 모든 도시를 독점하면 부활의 기반이 없으므로
  주인공이 해역을 완전독점해선 안된다.

 

  부활세력에게 인위적으로 점유율을 주지는 않더라도
  주인공세력의 점유율을 2이상의 도시에서 100%->20~80%정도씩 낮추어 두어야 한다.


  어느정도로 낮출 것인가는 게이머의 취사선택이지만 지방함대유무가 변수로 작용할 듯하다.

  http://cafe.naver.com/daehangs/17235 1-(5) 결론과 전략 참조.

 

  이렇게 주인공세력의 점유율을 일부러 낮추는 것은 기존 에디터로도 가능하며
  hex editor로 하는 것 보다 그쪽이 편리하다.

 

  에스피노사의 초기셋팅 점유도시 : 소팔라,케이프타운,모잠비크,모가디슈,몸바사

 


  

2. 부활시키고자 하는 세력을 "산하"상태로 부활시키고 싶을 경우엔
   세력정보 중 "상태"를 통상/해산 1a  -> 산하(릴) 01  로 변경할 것
  
   예: 릴 주인공일 때 에스피노사를 산하상태로 부활시킬 경우 5cb8 1a  -> 01 
     라파엘 .................................................................................     00    
     호드람 ................슈파이어.........................................5b37 1a       02  
     마리아 .................................................................................     03   

 

   통상세력으로 부활시키고자 한다면 이 절차는 필요없다.

 


  

3. 세력정보 중 "거점도시"를 설정할 것


  (아울러 자금이 없어서 해산된 경우라면 자금을 10만이상 주는 것을 권함)

  본거지를 정해주지 않으면 설사 부활하여 함대를 편성하더라도 전혀 움직임이 없고
  오로지 "기항"상태로만 있다.

 

   예: 에스피노사 5ca5 62(해산) -> 22(소팔라)
   다른예: 슈파이어 5b24 62(해산) -> 05(함부르크)

 


 

4. 인물정보 중 "소속"을 1a (비등용/해산 상태) 에서 부활시키려는 세력번호 (예: 에스피노사 = 0c) 로 변경할 것
 
   예: 에스피노사 30f6 1a -> 0c
       지우베르토 3222 1a -> 0c
       * 부하제독들은 해산 뒤 1a상태가 아닐 수 있는데 이는 다른세력에 재취업 된 것을 의미한다.

 

  (주의) 해산된 인물이 1a상태인 경우 이는 실업자 상태일 수도 있고, 이미 "해적"함대를 편성한 경우일 수도 있다.

 

   다른예: 해산된 슈파이어를 부활하기 위해 3047 1a -> 05(슈파이어의 세력번호)
       


 

5. 4~6달정도 기다릴 것

 

  곧바로 생기지는 않는다.

  마치 해산세력이 복수를 다짐하며 사라졌다가 해적이 되어 돌아올때까지 시간이 소요되듯

  부활과정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지긋이 기다려야 한다. 조급해하지 말 것.   

 

 

6. 모든 부활절차가 완료되었으면 부활세력과의 "우호도"를 높일 것

 

  해산 직전 아마도 우호도가 0에 근접했을 터이므로 우호도가 매우 낮아서
  조만간에 선전포고를 "해 올" 가능성이 크다.

 

 

another example * 슈파이어의 부활.....................................................................................................................

 

지금까지 필자는 에스피노사 부활에 집중하여 설명하였는데,

에스피노사의 경우 주인공에 따라 약간의 예외가 있지만 필수해산세력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에스피노사를 해산시켜야만 "석판하부"를 발견할 수 있어서 패자의 증표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산해야하기

때문이죠.

 

슈파이어는 필수해산세력이 아니지만 가장 손쉽게 그리고 가장 빨리 해산시킬 수 있는 세력이므로

해산된 슈파이어를 부활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초등학생이면 가능한, 숟가락으로 떠서 입에 넣어주는)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16진법이니 hex edit의 원리니 전혀 이해하지 못해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슈파이어를 해산시킵니다. 단, 슈파이어가 자금이 없어서 해산된 경우는 아니어야 합니다.

 

1. 함부르크,오슬로,뤼베크의  주인공의 점유율이 독점이 아니어야 합니다.

   기존의 에디터로 위 3도시의 주인공 점유율을 50%정도로 낮추어 둡니다.

 

2. hex editor을 실행하고 save file을 불러와서 슈파이어의 본거지 code인 "5b24"를 찾습니다.

  5b24란 세로 5b20열, 가로 4열을 말합니다.

  슈파이어가 해산되었다면 슈파이어의 본거지는 62로 되어 있는데 이를 62 -> 05(함부르크)로 바꿉니다.

 

3. 슈파이어의 인물정보 중 소속 code인 3047을 찾습니다.

  슈파이어는 해산된 세력의 인물이므로 1a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1a -> 05(슈파이어의 세력번호)로 바꿉니다.

  슈파이어는 본거지 번호(05함부르크)와 세력번호(05)가 우연히도 같군요.

 

4. 함부르크에서 4~6달 숙박하고 있으면 "깃발"이 생기고 슈파이어의 점유율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활용예 및 에디터 파일을 구하는 곳...................................


글의 첫머리에 언급한 바와 같이
글을 꼼꼼히 읽으신 분이시라면 비단 "해산세력의 부활" 이외에도
조작법을 응용하여 다양하게 게임설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cafe.naver.com/daehangs/13865 jinro63 님의 "마리아 극악난이도 버전"
http://cafe.naver.com/daehangs/11650 한글(agj880)님의 "호드람의 세빌리아 본거지"처럼
스스로 게임을 설정을 하여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예 : 광렙업 중 아이템 임대수입 얻기....................................................................

 

게임 초반에 동아시아에서 1년~2년간 광렙업 할 경우
광렙업 하는 동안 본거지를 한양으로 옮겨 아이템 임대수입을 올릴 수 있다.
초반에 10만닢이 얼마나 소중한 지는 아는 사람만 안다.

 

라파엘의 본거지 code :  59d5 0b(리스본)      -> 39(한양)
릴                               5a1c 02(암스텔담)   -> 39
호드람                         5a61 07(스톡홀름)   -> 39
웃딘                            5cd4 26(바스라)      -> 39

 

마리아(5aa4=36항주), 교타로(마닐라)는 본거지가 가까우므로 굳이 옮길 필요 없고,
티알은 독립후 본거지가 임의로 옮겨지므로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관련 파일은 다음에서 구하시기 바랍니다.

 

16진수변환기 http://blog.naver.com/holyboy300?Redirect=Log&logNo=80006056198  (special thanks to pdmj021님)

 

인물/아이템용 에디터 : http://cafe.naver.com/daehangs/12575 jh5263님의 자료
도시/함대용 에디터 : http://cafe.naver.com/daehangs/10226 senpung님의 자료

hex editor :  http://bin.myfolder.net/story/35274 외 다수
                 (yahoo등 검색엔진으로 자신에게 맞는 에디터를 찾아보셔요. 버전이 다양합니다)

 

 

이 글과 전혀 관계 없으나 헥스에딧에 관한 다른 글:

대항4 헥스에딧에 관한 다른 글: http://cafe.naver.com/daehangs/13949 pririri님의 글/자료 참조
대항2 헥스에딧에 관한 다른 글: http://cafe.naver.com/daehangs/2542 재경(sagoanamu02) 님의 글

 

 

 

 

 

 

 

 

 

 


9.  後記  .......................................................................................................................................

 

처음엔 장난칠 요량으로 시작했는데... 이것 역시 정리하고 확인하고 재확인 또 재확인하느라
시간이 엄청 엄청 엄청 소요된 작업이었습니다.

 

콜롬부스의 달걀처럼 발견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데,
난수표같이 생긴 hex 수치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작업은 그야말로 중노동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발견보다 더 어려운 것은,
이것을 다른분들에게 소개하기 위하여 글과 수치로 표현하는 과정으로서
어떻게 하면 정확하고 자세히 전달하느냐의 문제가 매우 컸습니다.

필자의 능력이 일천하여 이 정도밖에 안되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어려운 부분은 댓글에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수정본을 올리겠습니다.

 

 

 

 

 

 

 

 

 

 

 

 

 

10. 무소속 12해적을 타세력의 부하로 삼을 때 생기는 문제 

                                                                                           

                                                                                                          .......................2차수정본의 주된 추가내용입니다

 

무소속해적들

 

이들은 누구인가? 이들의 현상수배 사진은 ->  http://cafe.naver.com/daehangs/17710 참조

 

이들은 해상에서 갑자기 나타나 자동교전상태가 되기도 하고,
주인공이 선제공격하여 전투가 일어나기도 하며,
조합의 의뢰로 전투가 벌어지기도 하고 술집에 있는 녀석들을 붙잡아 오기도 한다.

 

이들은 기존의 에디터로는 등용이 불가능하며
주인공에 따라 등장하기도 하고, 등장하지 않기도 하는 녀석들이다.

 

이들을 hex editor로 강제로 등용하여 주인공의 항해사로 삼을 수는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두 명 이상을 동시에 등용하였을 때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투명인간이 되고, 갑판에서의 활기찬 모습도 볼 수 없다.

 

이들을 제독으로 임명하여 지방함대를 작성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더이상 "편성"과 함대"해산"은 할 수 없다.

 

여기까지는 별 문제 안된다. 기존의 에디터로 타세력부하제독을 강제등용할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http://cafe.naver.com/daehangs/17699  수신변님의 댓글 제보에 따라 필자가 다시 검토한 바에 따르면,

(special thanks to 수신변 님)

 

이들의 소속code를 모두 발데스의 세력번호인 07로 바꾸어주었을 때
이미 함대를 편성하여 인도양, 아시아 등지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활동중인 녀석들은
곧바로 발데스의 지방함대가 되어 세빌리아에서 발데스의 "깃발"이 하나 더 추가되고,

 

아직 함대를 편성하지 않은 녀석들은
발데스의 본거지인 세빌리아에서 4~6개월 후 발데스의 부하가 되어
함대를 스스로 편성하고 등장하게되는데

 

이렇게 짠~ 하고 "등장하는 녀석들"도 있고 "전혀 나타나지 않는 녀석들"도 있어서
나오지 않는 녀석들은 왜 안나오는가? 하는 점이 의문시 되었다.

 

수신변님의 경우 12 해적 중 9명만 나타났다고 했다.
필자도 그 이유를 밝혀내기 위해 10시간이 넘는 검토와 실험, 재실험을 하였다.


이 점은 사실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서 그렇게 중요한 것이 "절대" 아니다.
허나, 기왕에 edit공략을 올렸으니
그 책임을 다하자는 생각에 "뿌리를 뽑자"는 각오로 (정말 무지무지 재미없는) 실험을 했다.

 

세력치가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도시 상업치가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해역발견여부가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아군함대의 수가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소지금이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100만 이상이면 문제안됨.
계약도시의 갯수가 변수로 작용하는가? no 관계없어 보임.
발데스 外 타세력에 주어도 그러한가? yes 세력이 누구냐에 관계없이 등장해적은 같다.
                          

필자는 "주인공에 따라 시나리오가 다르고, 시나리오에 따라 해상이나 술집에서 만나는 해적도 달라서

이들 무소속해적이 함대를 편성하는 해적이냐, 아니면 그냥 술집만 뒹구는 해적이냐에 따라 다르다"는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에 입각하여 이번에는 주인공별로 실험을 하게 되었다.

 

오프닝 시작 직후 code변조 작업을 하였더니 아무도 나타나지 않아서
이번에는 그 반대로, 파일자료실에서 (모든 시나리오가 종료된)"주인공별 엔딩파일"을 구하여
12해적 채용코드변조작업을 주인공별로 실시하여 보았다.

 

누구의 부하로 삼게 하느냐는 주인공별로 같지는 않고,
가급적 함대가 1개 밖에 없는 슈파이어, 실비에라,첸토리오네,조선수군 등으로 변조해 주었다.

 

 

 

code    이 름             라파엘     릴      호드람    마리아      웃딘      티알    교타로                      

339b 잭스 블룸               O         x          O         O(클)        x          O         x
33b4 줄리안 페르멜         O         x          O           O           x           O         x
33cd 유리스 휴이겐         x         O          x           O            x          O         x
33e6 푸렛트 페로            O        O           O          x             x          O         O
33ff   장 라무지오            x         O          O           x            x          O          x
3418 가브리엘 카르도찌    x        O           x           O            x          O          x
 
3431 자코브 포르툰토      x         O           O           O           x          O          x
344a 페라롱소 아기레      O        x            O           x           O          O          x 
3463 자가노스 베이         O        O           O           O           x          O          O
347c 윌리엄 크라이브      O     O(클)         O           O           x          O          x
3495 에르난 베리오       O(발)     x            O           O           x          O          x
34ae 이스칼 야살            x         x            O           O           x          O         x


(클),(발) 은 시나리오상 처음부터 클리퍼드,발데스의 부하로 나오기 때문에
채용CODE를 바꿔주면 막바로 바뀐세력의 부하함대가 되어버리는 녀석들입니다.

표시한 것 외에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결과와 같이, 무소속해적들이 채용코드변경을 통해 다른 세력의 부하로
스스로 함대를 편성하고 나타나느냐 여부는 일정한 규칙을 찾기가 대단히 어렵다.

 

다만 필자는 앞서의 가설에서 상정한 바와 같이 생각한다.

릴의 바스라 조합의뢰 중에는 (브루나이 술집에 있는) 페라롱소 아기레 채포 QUEST가 있고,
호드람의 런던 조합의뢰 중에는 (시라쿠사 광장에 있는) 유리스 휴이겐 호송 QUEST가 있다.

하바나 술집의 가브리엘 카르도찌로부터 얼어붙은 장미를 환수받아 스톡홀름 여급에게 주면
왕자상이 모셔져있는 교회를 소개해 주는 짧은 이벤트도 알 것이다.
호드람은 王命으로 인도양의 이스칼야살 함대를 격파하여야 한다.

 

 

 

이래저래 경우의 수를 따져보니, 해상에서 조우하는 녀석들은 CODE변조로 세력편입이 가능하나,
술집 등 해상모드에서 만나지 않는 녀석은 매끄러운 스토리를 위하여 CODE변조를 해도
세력편입 및 함대편성이 불가능하게 되어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필자의 주관적인 판단일 뿐이고, 별로 중요하지도 않다.

그냥 간단히... 무소속해적은 채용CODE를 바꾸어줌으로서 다른 세력으로 편입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고 이렇게 정리하는게 좋을 것 같다.


이런 재미없는 실험은 진짜 다시는 하고 싶지 않다...차라리 몰랐으면 그냥 넘어가는건데...

제보 주신 수신변님께는 거듭 감사드립니다.

 

 

 

이상의 문제점을 "인물소속"이 아닌  "함대" HEX EDIT방법으로 해결한 공략에 관하여는

무소속 12해적을 초기셋팅에서 "에스칸테" 소속 위임상태로 만들기 http://cafe.naver.com/daehangs/27312 및

구캐릭으로 문유함대(조선수군) 등장시키기...함대 hex edit http://cafe.naver.com/daehangs/27542 참조.

'08.3.6 링크설명추가

 

 

 

 

 

 

 

 

 

 

 

11. hex editor 활용예 : 대항4pk외전(?) pirates terminator ver 2.0

 

이렇게 만들었습니다.................................................................3차수정본의 주된 내용입니다.


 

필자가 자료게시판 http://cafe.naver.com/daehangs/17866 에 올린 세이브 파일들을 만든 과정을 소개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하는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열어보신 후 다음 글을 읽으셔야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위 세이프 파일들은 오로지 해상전투를 즐기기 위하여 만들어 본 것인데,
릴 알고트 엔딩파일을 필자가 cafe파일자료실에서 구하여(출처불분명, 발데스 해산상태)
해산된 세력들은 다시 부활시키고 몇몇 해적들과 항해사들의 소속을 바꾸어주었습니다.
기획(?)에서 에딧작업, 테스트 및 문서작성 등 적지않은 시간이 소요된 것입니다.

 


(1) 이미 해산한 "발데스"와 릴의 스토리에 등장하지 않는 "조선수군" 등장

 

위 5번항목 세력정보 등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발데스와 조선수군의 본거지code를 고쳐주어 이미 해산한 발데스를 부활시켰고, 조선수군을 새로이 등장시켰다.

 

그러나, 원작 "릴" 스토리에 "문유"가 등장하지 않는 이유에서인지

문유의 "인물정보"CODE를 변경해 주었지만, 문유함대는 나타나지 않고 오로지 "조선수군"의 세력만 부활되었다.
이는 위 10번항목의 "무소속12해적"과 같은 맥락에서라고 추정된다.


(2) 지방함대 handicap

 

지방함대를 작성하여 플레이 하다보면
엔딩파일처럼 경쟁세력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너무 쉽게 돈을 벌거나, 너무 쉽게 해전에서 승리해 버릴 공산이 크므로
handicap의 일종으로 지방함대를 작성할 수 없거나 아주 제한적으로 작성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savedat0.dk4(및 savedat2.dk4)에서 웃딘, 교타로 등 6명(5명)을 기존의 에디터로 강제 등용하여 지방함대를 작성한 다음
hex editor로 그들의 인물정보code에서 소속을 "조선수군"으로 변경하였다.

 

이렇게 되면 플레이어는 이미 6개(5개)의 지방함대를 이미 가지고 있으므로

더이상 지방함대를 작성할 수 없다(지방함대를 1개만 더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소속을 조선수군으로 변경해주면 플레이어는 지방함대의 현위치를 알 수 없다.

조선수군이 위치한 동아시아에 직접 함대를 이동하여 한턱내기를 하더라도 항해도에서 볼 수 없다.

 

약간 억지스럽긴 하지만,
필자는 "동인도회사의 6개의 지방함대가 해적들의 창궐로 인하여 현위치를 파악할 수 없다"고
스토리 상황을 묘사하였는데... 겉보기에 그럴듯했다.

 

savedat0.dk4에서는 지방함대에 짐창고를 전혀 두지 않았고
savedat2.dk4에서는 각 지방함대에 짐창고를 단 1칸만 두었다.
따라서 지방함대는 (거의) 항상 적자였다.


이것 역시 handicap과 스토리 양면에 충실하기 위해 조작해 둔 것이다.

조선수군 본거지에 깃발이 6개(5개)인 까닭은
실제로는 6(5)지방함대가 모두 동아시아 조선수군 점유도시를 돌아다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플레이어가 한양과 항주 인근 해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해상에서는 위 6(5)함대를 만날 수 있다.

이때 해상도에 잠시 표시되는 함대정보를 보면 소속은 "조선수군"으로 되어 있다.

 


(3) 적함대 edit

 

함대edit는 크게 自함대 에디트와 敵함대 에디트로 나뉠 수 있는데,
자함대 에디트는 기존의 에디터로 충분히 조작이 가능하다.

 

그러나 난도(難度)를 높이기 위하여 적함대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적함대의 제독을 에디트하거나 적함대의 선박을 에디트하는 수 밖에 없는데,
적함대 선박의 에디트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기존의 에디터로는 그러한 기능조차 없고, hex editor로는 검색할 수 있는 단서가 없다.
즉, 에스피노사가 선박이름 "카락"을 몰고 다닌다 하여 "카락"또는 선박종류 수치을 검색하면
수많은 카락이 검색되므로 어느것이 에스피노사의 기함인 카락인지 알 수 없다.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가 설령 가능하더라도(이것은 필자의 능력 밖)
시간이 무진장 많이 걸리고, 엉뚱한 것을 건드릴 공산이 매우 크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슈파이어,에스피노사 등 6명을 기존에디터로 등용한다음
각각 지방함대를 작성하되, 그 지방함대의 선박명을 특이하게 이름지어준다.

 

즉, 111, 대항조아, ILOVEYOU 이런식으로 이름을 지어 준후
기존의 에디터로 자함대선박을 에디트 하듯 111, 대항조아, ILOVEYOU를 찾아서
바꾸어주면 된다.

 

이때 상급자용 게이머를 위한 handicap으로
포격전에서 적함대에 유리하게 하기 위하여 적함대의 포문수를 maximum으로 해주고
백병전에서 적함대에 유리하게 하기 위하여 해병대기실을 5개 이상으로 바꾸어버린다.

 

해병대기실을 5개 이상두면 플레이어 함대가 기함 백병전 또는 돌격대장 일기토로 단숨에
승리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매우 줄어들게 된다. 

 

포문수는 5개 이상 두더라도 의미가 없다.
포문 5개를 두더라도 게임상에는 오직 4개만 단 것처럼 수치적으로 표현되므로
캐노네이드 200문을 장착한 "끝판대장"은 만들 수 없었다.


(4) 그밖에

너무 쉽게 독점도시 상납금을 받을 수 없도록 유럽등의 도시점유율을 낮췄다.
너무 쉽게 중무장 할 수 없도록 유럽,신대륙,아프리카의 무장도를 낮췄다.
산하로 만들 수 있게하거나 산하로 절대 만들 수 없게 하기 위하여 save file별로 세력치를 조작하였다.

 

 

 

 

 

 

 

 

 

 

 

 

12. mission :  발데스와 파샤를 싸움붙여라 !!!

 


세력정보 hex code의 구성은 위 5번항목에서 밝힌바와 같이

거점1자리, 소지금4자리, 각해역세력치14자리, 상태1자리, [관계1+우호도1]24~0묶음, 1a 01 1a

로 되어있다.

 

이하에서는 그 중 상태/관계/우호도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이 부분은 알고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code의 원리를 발견하기도 어렵고, 설명하기도 까다롭거니와, 읽고 이해하기도 난해하다.
그러나, 차분히 두세번 정도 읽어보면 그리 이해 못할 것도 아니다.

 

 

 

"상태"는 세력별로 1자리만 있다.


어느 세력이 통상 또는 해산일 때에는 code는 1a로 표시된다.
게임시작당시에는 모든 세력이 통상세력이므로 모두 1a 상태다(유일한 예외=티알).

 

어느 세력을 주인공의 산하로 만들고자 할 때에는
그 변경하고자 하는 세력의 세력정보 중 "상태"code를 주인공의 세력번호로 변경하면 된다.

 

예 : 에스피노사를 릴의 산하로 만들 때 5cb8 1a -> 01(릴의 세력번호)
      슈파이어를 호드람의 산하로 만들 때 5b37 1a -> 02(호드람의 세력번호)


어느세력이 주인공의 산하일 경우
그 세력의 항로도->세력정보창에 통상(00)/동맹(01)/교전(02) 관계가 따로 표시되지는 않는다.

 

 


에딧을 어설프게 하면 다음과 같은 현상도 생긴다.
즉, 상태는 "산하"로 표시되면서 실질적인 관계는 교전 상황인 경우도 될 수 있는데,
그 산하세력은 매월말 상납금을 받치면서도 해상에서 조우하면 전투가 일어나는
기이한 현상이 생긴다.

 

이는 플레이 도중 교전관계에서 정전도 하지 않은채 edit으로 산하로 만드는 경우와 같이
관계는 교전(02)이면서 상태만 산하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때 정보창에는 "산하"로 표시되지만, 실질적인 관계는 계속 교전상태이다.

 

 

 


"관계+우호도"는 1자리+1자리 씩 총 24~0개의 묶음이 있다.


라파엘 24묶음, 릴 23묶음, 호드람 22묶음, ...... , 티알3묶음, 톨빈2묶음, 조선수군1묶음, 사설함대 0 묶음
과 같이 세력번호 순서대로 묶음의 숫자가 하나씩 줄어든다.

 

 

"관계"는 항로도->세력정보창의 "관계"란에 표시되는 통상/동맹/교전 을 말한다.
   01 동맹   02 교전   00 or 04 통상 (00과 04가 어떻게 다른지는 아직 모르겠다)

 

"우호도"는 세력정보창의 "우호도"란에 표시되는 친밀도를 말한다.

예컨데,
동맹관계이며 우호도가 80이면 hex code에는 01 50으로 표시된다.
교전관계이며 우호도가 10이면 hex code에는 02 0a로 표시된다.

 

 

그런데, 관계/우호도 의 개념은 반드시 어느 특정세력과 주인공과의 관계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발데스와 파샤군 사이에도 관계/우호도가 있고,

심지어 톨빈과 조선수군 사이에도 code상으로는 관계/우호도가 존재한다.

 

우리가 항로도-> 세력정보창에서 볼 수 있는 관계/우호도는

그 세력과 주인공과의 관계/우호도 일 뿐이다.

 

 

 

게임 초기셋팅에 약간의 예외가 있지만
거의 모든 세력들의 이 부분이 00 32 00 32 00 32 ... 로 되어 있는데,
즉, 통상+우호도50 통상+우호도50 통상+우호도50 ... 의 의미이다.

 

라파엘은 릴, 호드람, 마리아, 클리퍼드, ...... , 톨빈, 조선수군, 사설함대 까지의
24개 세력과의 관계+우호도 code가 있다.

 

릴은 라파엘을 제외한 호드람, 마리아, 클리퍼드, ...... , 톨빈, 조선수군, 사설함대 까지의
23개 세력과의 관계+우호도 code가 있다.

 

호드람은 라파엘, 릴을 제외한 마리아, 클리퍼드, ...... , 톨빈, 조선수군, 사설함대 까지의
22개 세력과의 관계+우호도 code가 있다.

 

이렇게 세력번호 순으로 하나씩 줄며 다른세력과의 관계+우호도가 표시되어 있다.

 

 

 

으으님의 댓글에 대한 보충설명 :

 

"상태" 바로 다음에 나오는 첫 묶음의 xx yy 는 주인공과의 관계가 아니라

정확히 말하면, 당해 세력과 당해세력다음번호세력과의 관계입니다.

 

예컨데, 실비에라의 상태 5c87 다음에 나오는 00 32 는 주인공과의 관계가 아니라

          실비에라(0b) 다음 번호인 에스피노사(0c)와 실비에라의 관계/우호도를 의미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연히도 xx yy가 당해세력과 주인공과의 관계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컨데, 릴이 주인공일 때 라파엘의 세력정보 중 첫묶음 

           호드람이 주인공일 대 릴의 세력정보 중 첫묶음

           마리아가 주인공일 때 호드람의 세력정보 중 첫묶음

           교타로가 주인공일 때 에스칸테의 세력정보 중 첫묶음

 

 

 

 

 

관계(통상/동맹/교전) 및 우호도를 edit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에는 다음과 같이 해야한다.
(주의 : 상태를 edit하는 경우가 아니다.)

 

edit하고자 하는 세력이
주인공보다 세력번호가 빠른 경우 에는 그 세력의 세력정보 중 "관계와 우호도"를 edit해야 하고
주인공보다 세력번호가 늦은 경우 에는 주인공의 세력정보 중 "관계와 우호도"를 edit해야 한다.


예컨데,

릴이 주인공일 경우
라파엘과의 관계 및 우호도를 edit할 경우에는
라파엘의 세력번호(00)가 릴(01)보다 빠르므로
라파엘의 세력정보 중 첫번째 관계+우호도(59E9 59EA) 묶음을 고친다.


 

마리아가 주인공일 경우
라파엘과의 관계 및 우호도를 edit할 경우에는
라파엘의 세력번호(00)가 마리아(03)보다 빠르므로
라파엘의 세력정보를 고치되...

 

라파엘의 세력정보 중 세번째 관계+우호도(59ed 59ee) 묶음을 고친다.
라파엘과 24개 타세력과의 "관계"의 순서상
"라파엘-릴, 라파엘-호드람, 라파엘-마리아, ..." 순으로
세번째의 묶음이 라파엘과 마리아와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릴이 주인공일 경우이면서
알브켈케와의 관계 및 우호도를 edit할 경우에는
알브켈케의 세력번호(06)가 릴(01)보다 느리므로
릴의 세력정보를 고치되...

 

릴의 세력정보 중 타세력과의 관계 묶음은
"(릴-라파엘은 없다!!!) 릴-호드람, 릴-마리아, 릴-클리퍼드, 릴-슈파이어, 릴-알브켈케, ... " 순으로
다섯번째 묶음(5a38 5a39)이 릴과 알브켈케와의 관계+우호도 이다.


 

마리아가 주인공일 경우이면서
알브켈케와의 관계 및 우호도를 edit할 경우에는
알브켈케의 세력번호(06)가 마리아(03)보다 느리므로
마리아의 세력정보를 고치되...

 

마리아의 세력정보 중 타세력과의 관계 묶음은
"(마-라, 마-릴, 마-호 묶음은 없다!!!) 마-클리퍼드, 마-슈파이어, 마-알브켈케, ... " 순으로
세번째 묶음(5abc 5abd)이 마리아와 알브켈케와의 관계+우호도 이다.


 

얼핏, 엄청 복잡할 것 같지만,
아래의 세력번호 표를 보아가면서 차근차근 한번만 해보면 금방 원리를 알게 된다.

 


세력번호      소지금 code                 관계 + 우호도 묶음갯수
00 라파엘       59d6                            24     
01 릴             5a1d                            23     
02 호드람       5a62                            22          
03 마리아       5aa5                            21          

04 클리퍼드    5ae6                            20            
05 슈파이어    5b25                            19
06 알브켈케    5b62                            18
07 발데스       5b9d                            17
08 첸토리오네  5bd6                           16
09 파샤           5c0d                           15      
0a 하이레딘                                      14
0b 실비에라     5c75                           13
0c 에스피노사  5ca6                           12
0d 웃딘(구,신) 5cd5                           11
0e 나갈플                                         10
0f 페레일라     5d2d                            09      
10 쿤                                                08
11 구루시마                                       07
12 말도나도                                       06
13 에스칸테    5dc5                            05

14 사이키                                         04
15 티알          5e05                            03
16 톨빈                                            02
17 조선수군    5e3d                            01         
18 사설함대    5e56                            00    

 

 

 

A세력과 B세력의 관계 묶음 갯수를 이렇게 라파엘,릴,호드람, ...순으로 하나씩 줄여 놓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이렇게 함으로써 A,B세력간의 관계 CODE의 "반복"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파엘과 마리아와의 관계를 라파엘의 세력정보에서 한번만 code를 잡아 주면
굳이 마리아의 세력정보에서 또다시 라파엘과의 관계 code를 둘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

 

컴퓨터는 이렇게 인식하는 것이 논리적이고 효율적일지 몰라도
이 부분을 조작하려는 게이머는 무지무지 피곤해진다. ^^;
 

 


 

지금까지의 기본적인 조작법을 제대로 이해하였는지 다음과 같이 스스로 테스트 해 보면 된다.


mission 1 : 티알을 독립시켜라

 

티알은 게임초기셋팅부터 에스칸테의 산하로 되어 있다.
게임상으로는 항로도->에스칸테세력의 정보창을 보면 관계란에 "소속군"으로 표시되어 있다.
에스칸테 산하의 티알은 에스칸테를 공격할 수도 없고, 책략을 걸 수도 없다.

이제, 티알을 이벤트 없이 hex editor로 바로 독립시켜 보자.

 

티알이 에스칸테 산하일 때 : 5e17(티알의 상태) 13(에스칸테의 세력번호)
티알을 독립시키고 싶을 때 : 5e17(티알의 상태) 13 -> 1a (통상)

 

 

 

mission 2 : 티알을 독립시키고 에스칸테를 티알의 산하로 만들어라.

 

5e17 13 -> 1a                                                                      <티알의 독립>
5dd7(에스칸테의 상태) 1a(통상) -> 15 (티알의 세력번호)           <에스칸테를 산하로>

 

5e17 을 1a로 변경해주지 않고 5dd7 만 15로 바꾸어주면 서로가 서로에게 주종관계가되어

서로서로 상납금을 바치는 우습지도 않은 쑈~를 한다.

 


mission 3 : 티알을 독립시키고 에스칸테와 동맹을 맺고 우호도를 87로 만들어라


5e17 13 -> 1a      <티알독립>      
 
에스칸테(13)는 티알(15)보다 세력번호가 빠르므로
티알과 에스칸테의 관계+우호도를 edit할 때에는 에스칸테의 세력정보를 고친다.

 

에스칸테의 소지금 위치: 5dc5  
5dc5에서 右로 소지금4자리,해역세력치14자리,상태 1자리를 건너서 관계묶음을 찾으면
에스칸테에게는 다섯개의 묶음이 있는데
"교타로, 티알, 톨빈, 조선수군, 사설함대" 5세력과의 관계+우호도 순이다.

 

티알은 두번째 묶음(5dda 5ddb)이다.
5dda 5ddb를 01 57 (동맹 87)로 고쳐주면 mission completed...

 

 

mission 4 : 발데스와 파샤를 싸우게 만들어라

 

주인공이 누구이던 상관없다.

이 mission이 위 1,2,3과 다른 점은 주인공과 타세력과의 관계가 아닌

A세력과 B세력간의 관계/우호도를 조작한다는 점이나, 그 기본원리는 같다.

 

발데스의 세력번호가 파샤보다 앞서므로 발데스의 세력정보를 edit한다.

발데스의 세력정보 중 소지금code = 5b9d
발데스의 세력정보 중 상태code = 5baf

 

발데스의 관계+우호도 묶음은 5bb0부터 17개 있는데,
첸토리오네,파샤,하이레딘,실비에라... 순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발데스와 파샤의 관계인 두번째 묶음을 02 05(교전, 우호도5)로 바꾸어주면

굳이 주인공이 발데스나 파샤와 동맹을 맺을 필요없이 둘은 곧바로 전쟁상태가 된다. 

 

이제 여관아줌마의 전쟁news만 들어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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