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미친듯한 레벨업 실험!

서한스 2021. 6. 13. 20:42

글씨가 작게 보이시는 분은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의 휠을 위아래로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일부사항을 수정하였습니다. 갈색으로 표시.

 

수정본에서는  "경험치와 레벨"에 관련하여 필자가 새로 발견하게된 사실을 기초로 실험 분석에 보충설명을 부가하였습니다.                  

                                                                                                 07. 3. 12.

 

 

실험 소개 및  그 취지

 


세토나이카이 (瀨戶內海뢰호내해)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s=B&i=157162&v=46
http://100.naver.com/100.nhn?docid=93210

 

광렙업 인기지역으로 北海道(에조)를 추천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단연 세토나이카이(瀨戶內海) 지역이 게이머들의 광렙업 인기지역인 것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daehangs/13798 에 아주 잘 나와 있습니다.


tip: 이곳은 1월1일 부터 북풍, 7월1일부터 남풍이 부는 데(물론 非사실적입니다만)
   북풍이 부는 동안 빙글빙글 돌던 함대가 궤도이탈하여 큐슈-시코쿠 사이의 해협으로
   빠저버리는 일이 "가끔" 있으므로 화면은 계속 보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댓글에 대한 보충:  이렇게 궤도이탈하고 해협쪽으로 빠지는 일은 전개든 반개든 불문하고

   아주 가끔씩 생기는 현상입니다.  풍향이 바뀌었다고 곧바로 생기는 현상도 아닙니다.            

 


이 곳(동아시아 어디든지 그러하지만)에서 약 2년간 無기항 온천관광(?)을 하면
레벨업이 약 +100~150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이 레벨업의 정도가 선원실(담당실)별로 차이가 커서
레벨 상승의 차이가 많게는 2배 이상 벌어지기도 합니다.

 

아래 글은 공략자료실에 선원실별 레벨업 수준에 관한 관련 정보가 없어서
(있다하더라도 주관적이거나 개략적인 것이 대부분이어서) 필자 스스로 실험해본 바인데,
대충이나마 이 정도는 알고 계신 중급자 이상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만
정확한 수치적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실험1 : 레벨업이  잘되는 선원실은 어디인가?

 

이 자료는
객관성과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필자가 10여회의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것입니다.

 

이 실험의 목적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목적이라기 보다
오로지 한가지 목표 즉 "장기 항해로 인한 선원실별 레벨업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어서
몇가지 에디트로 실험조건을 맞추었습니다.

 

항해4용품 즉 고양이,라임,헤르메스,한약 모두 "소지"상태로 변경하었습니다.
공통항해사를 모두 "등용"상태로 변경하였습니다.
폭풍,질병등이 발생할 수 있도록 선수상을 달지 않았습니다(선교사와 船醫를 활용).

포대는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포대를 제거한 이유?

 

포대가 있으면 광렙업을 위한 장기항해에 불필요한 잉여 선원이 필요하여 식량과 물을 축냅니다.

더 큰 문제는 포대가 있으면 피로도가 더 빨리 오른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 광렙업이 아닌

평상시 플레이에도 (이벤트성 2:1 전투상황이 아닌한) 기함에는 포대를 두지 않습니다. 대신 해병대기실을 4칸 두죠. 포대는 2~4함에 집중시킵니다. 이러면 피로도는 거의 오르지 않습니다. 기함에 포대를 두면 피로도가 올라서 쓸데없이 여관에서 숙박해야 합니다.

 

광렙업 하면서 포대를 두는 분은 없다고 생각하여 아예 아래 실험1, 실험2에서는 무장포대를 제거한채로 관찰하였습니다.

 

 

7명의 주인공 모두를 실험해보았습니다.
따라서 광렙업 시기는 주인공에 따라 게임시작 후 1년~3년 정도의 시간차가 있습니다.

광렙업작업 시간은 1년6월~2년 입니다.

 

레벨업이
가장 잘되는 곳: 2~5함 선장, 조리실, 조타실
다음 잘되는 곳: 총사령관,조범수, 사육실, 갑판, 파수대
다음 잘되는 곳: 부관, 예배실, 의무실
다음 잘되는 곳: 해병대기실, 측량실, 재목실, 회계실, 참모실
거의 안되는 곳: 오락실, 개인실, 미배치

 

 


실험2: 전혀  교환투입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는?

 

항해사를 "등용"상태로 맞춘 후, 모두 "레벨 40"으로 획일화하여 선원실에 투입한 후
아무리 빈사상태가 되어도 전혀 선원실 교체를 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 입니다.
(전혀 교체를 해 주지 않는 다는 점이 위 실험과의 차이 입니다.)

 

이 실험과 그 기록은 매우 지루한 작업인지라 단 1회만 실시하였습니다.
선박을 에디트하여 사육실과 예배실이 설치되도록 개조하였습니다(주인공=웃딘).
예배실과 의무실에 항해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최소한의 선교사,의사 아이템을 주었습니다.
항해용품 4을 소지상태로 바꾸었습니다.

 

아래 수치는 필자의 편집능력이 졸렬하여 보기에 어지러울 수도 있사오니

대략 보시고 그 다음 분석을 읽으시기를 권합니다.

 

담당실.......항해사..........시작...6개월...1년...1년6월....2년....2년6월....3년경과

2함선장.....크리스티나......40.....60....100......144.........179.....197......200
요리사.......사무엘............40.....58.....94......133.........174.....198......200
조타수.......잠..................40.....58.....94......133.........174.....198......200
총사령관.....웃딘..............40.....58.....91.......129........157.....170......183

조범수1.....게르하르트......40.....59.....91......129.........158.....171......184
조범수2.....제나스............40.....59.....91......129.........158.....171......184
조범수3.....이화...............40.....59.....91......129.........158.....171......184
사육사.......유키히사........40.....58.....91......129.........158.....171......184
갑판원.......알..................40.....62.....91......122.........122.....122......122
파수..........샤를르............40.....55.....86......121.........159.....195......200
부관..........유리안............40.....55.....84......117.........153.....170......183
선교사.......이안...............40.....55.....84......117.........153.....170......183
의사..........카를로............40.....55.....84......117.........153.....170......183
돌격대장....에밀리오........40.....52.....77......106.........137.....168......184
측량사.......체자레...........40.....55.....83......112.........119.....119......119
수리공.......마누엘...........40.....52.....77......106.........137.....169......184
회계사.......홀리오...........40.....50.....70.......92.........115.....119......119
참모..........페르난도........40.....51.....74.......98.........119.....119......119
오락실.......안젤로...........40.....43.....49.......57..........67........78.......90
개인실.......화티마...........40.....43.....50.......58..........69........80.......91
미배치.......하심..............40.....42.....48.......58..........68........79.......91

 


분석:

 

흰색으로 씌어진 부분은 이 글의 原文이며

갈색으로 씌여진 부분은 http://cafe.naver.com/daehangs/17991 "경험치와 레벨"을 통해

필자가 새로이 알게된 사실을 기반으로 한 보충설명(수정본)입니다.

 

원문은 필자가 경험치 증가에 따른 레벨업의 원리를 알지 못할 때의 실험결과에 대한 단순한 관찰 및 그에 대한 추론이며,

수정본은 17689번 및 17991번 글을 쓰게되면서 알게 된 레벨업의 원리를 통해 비추어 본 실험결과의 분석입니다.


 

 

1. 회계실, 참모실, 갑파원은 패러미터 증가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반면, 의외로 조범수, 파수대는 패러미터가 다방면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의사, 부관, 선교사, 총사령관 등도 패러미터가 다방면 증가하였음은 물론입니다.)

 

->당연한 결과입니다.

갑판은 A경험치만 누적되는 곳이며, 회계실,참모실,측량실은 B경험치만 누적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즉, 갑판은 체력/민첩/매력만 상승하며,  회계실,참모실,측량실은 지력/정신/운 만 상승합니다.

 

 

2. 갑판원은 첫출발은 좋다가 1년6월 전후로 레벨업이 멈추었습니다.
 HP(체력)이 밑바닥을 돌았고 항상 "피곤하다"는 말을 했으며
 아무리 건강상태나 정신상태가 양호해도 레벨업은 없었습니다.

 

->실험직전 갑판원의 A레벨은18, B레벨은22였기 때문입니다.

갑판은 A경험치만 쌓이므로 종합레벨 122가 될 때까지 A레벨만 증가합니다(A=100,B=22).

A,B레벨의 각각의 최대치는 100레벨이며, 갑판원에게 B경험치의 누적이 없었으므로

B레벨은 실험직전 22에서 전혀 오르지 않아 종합레벨 122이상으로는 상승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항해사가 피곤하건 빈사상태이건 건강상태 및 정신상태는 경험치누적(레벨업)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피곤해도 경험치는 쌓이며, 빈사상태일지라도 경험치는 쌓입니다.

단지 제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없을 뿐입니다.

 

 

3. 항해사들이 일하는 만큼 레벨업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참모, 회계사, 측량사는 광렙업 작업중엔 하는 역할이 거의 없으므로
 출항1년후에는 레벨업이 미미합니다.

 

->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참모, 회계사, 측량사의 레벨업이 더딘 것은 하는 역할이 없어서가 아니라

B경험치만 오르기 때문에 A,B경험치 두루 오르는 다른 항해사들 보다 상대적으로

레벨업이 더딘 것일 뿐입니다.  

 

 반면에 부관,의사,선교사는 총사령관과 더불어 선원들의 피로도를 낮추는 역할을 계속하므로
 꾸준히 상승됩니다.

 

->부관,의사,선교사는 약 1:3의 비율로 경험치가 지속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레벨업이 계속된

것입니다.

 

 

4. 시간의 경과와 탐색 획수는 일반적으로 반비례관계에 있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합니다.
 출항후 1년이 경과하면 선원들의 피로도가 점감(漸減)하여 10이하를 유지합니다.
 또한 선원수도 첫 출항때 비해 상당히 줄어있으므로 식량소모도 적습니다.
 따라서 탐색횟수가 자연 줍니다.

 

 탐색 횟수가 줄어드는 것이 1~2년 이후에 항해사들의 레벨업 증가치가 변동하는
 기복을 보이는 이유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탐색횟수의 감소는 직접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오히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다음 레벨로 올라가기 위해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이 점점 증가하여

레벨업이 완만해진 것입니다.

 

 

5. 돌격대장은 첫6개월 이후 높지는 않으나 꾸준히 상승되었습니다.

 

6. 2함선장,요리사,조타수는 출항시작부터 고도의 상승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다가
  레벨 200이 되어 성장을 멈추었습니다.

 

7. 조범수3명과 사육사는 묘하게도 증가 수치가 같았습니다.
  부관,의사,선교사 3명도 증가 수치가 같았습니다.

 

8. 선박수리공은 일반적으로 참모, 회계사등과 더불어 레벨업이 잘 안되는 편인데
  이번 실험에서는 유난히도 괴물, 상어출현 등이 몇번 있어서 레벨업이 잘된 것으로 보입니다.

 

9. 오락실, 개인실, 미배치도 레벨업 됩니다. 이 셋은 거의 비슷하게 상승합니다.

 

 


주의할 점

 

위 실험들은 "광렙업시의 선원실별 레벨업 비교"라는 단순목적을 위해
에디터를 사용하는 등 많은 변수와 조건들을 매우 단순화 한 것이므로
실제 플레이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해4용품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레벨업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임즙 등이 없으면 1년이상 장기항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초기셋팅 능력치는 항해사별로 일정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http://cafe.naver.com/daehangs/17555 참조)

게임시작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항해사별로 레벨과 파라미터 수치가 증가하므로
실험 시작시각에 따라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필자가 우려하는 점은
전투, 자동항해, 수동항해, 여관숙박, 교역, 교섭, 책략 등을 번갈아가며 행하는
실제 게임 플레이시의 선원실별 레벨업 수준과
광렙업 작업시의 선원실별 레벨업 수준을 혼동하여서는 안됩니다.

 

댓글 환영합니다.
다른 실험결과 등 객관적이고 정확성있는 반론도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