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릴 알고트 완전공략! [ Feat 간디 ]

서한스 2021. 6. 13. 09:55

대항해시대 4를 오랜만에 복귀해서, 전 세력을 하나도 해산시키지 않는 평화왕 플레이가 가능한지 궁금했는데,

앞서 공략하신 분의 위 공략이 맞는지 의문이 들어, 전세력 산하 플레이에 도전하였습니다.

앞서, 앞선 세력공략에 붉은하늘님의 정보에 의하면,

'전 세력 노 해산 + 전부 산하로 엔딩을 보는 것은, 각 캐릭터마다 필수해산세력이 존재해서 불가능하다.' 는게 일반적인 의견이었습니다. 릴의 경우 붉은하늘님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릴

클리퍼드 제외 전 세력(에스칸테,하이레딘,에스피노사,나가풀,쿤) 산하로 대체가능.

클리퍼드의 경우 산하를 하여도 증표 다모으면 배반을 하며 증표를 뺏어가서 위압이 불가능.

예외적으로 꼬여서 죽세공조립도를 못얻어(쿤과 미동맹) 마리아를 해산해야될때 산하로 대체불가

 

그러나, 결론은 클리퍼드의 통수 이벤트를 보는 것을 회피하면서,

플레이하면 '배반을 하여' 부분이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릴은 전세력 산하대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1. 클리어 사진 및 세이브파일

첨부파일

savedat0.dk4

파일 다운로드

(클리어 직전 세이브파일입니다. 암스테르담으로 돌아가면 바로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세력이 산하로 들어가있는 모습)

위 사진에서 보는대로 클리퍼드가 배신하지 않고 산하로 있음에도, 모든 증표를 모았다는 증거 사진입니다.

2. 어떻게 했는가? (공략방법)

- 북해는 제일 마지막에 클리어합니다. 런던항은 게임 시작부터 후반까지 절.대.로. 방문하여서는 안됩니다. (핵심!)

- 북해는 해역에 투자를 후반까지 하지 않습니다. (브뤼주 등에 투자를 하게 되면 그떄부터 클리퍼드군도 점유확장을 시작하므로 투자하여서는 안됩니다. 투자하지 않고 방치하면 몇년이 지나도 클리퍼드군은 브리스틀, 런던만 점유합니다.)

 

가. 해역 넘어가기 전 준비작업

- 이후 함부르크, 리스본, 제노바, 이스탄불, 알렉산드리아 동선으로 동료 획득 이벤트를 모두 봅니다. (초반에 함부르크를 바로 들르면 슈파이어상회와의 선전포고 이벤트 회피가능)

- 이후 신대륙을 들러 산후안 광장에서 앵무새를 얻고, 하바나 여급에게 주면 연금술서 획득 이벤트 (보급항 코드 방문)가 발생합니다.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해역을 순차적으로 넘어가 동아시아로 갑니다.

- 가는 중에 소팔라 교역소에 연금술서를 사용해둡니다.

가. 동아시아

- 세력 해산을 하지 않고 제일 처음 획득 가능한 패자의 증표는 '동아시아' 입니다.

1. (암스테르담 가랑눈의 로브 -> 오사카 여급에게 줌 -> 금각사 오픈 -> 퀘스트 클리어 -> 당대의 죽세공 획득)

2. 동남아 해역에서 쿤 동맹 이벤트 봄 -> 동남아에서 세력확장 -> 마리아 리 경계하라는 이벤트 -> 동아시아로 돌아가서 마리아 만나고 다시 바타비아로 -> 마리아리로부터 죽세공조립도 획득 -> 동아시아 패자증표 지도 완성.

3. 구루시마, 마리아 리 모두 세력치만 높여놓으면 위압 가능

- 그 다음 동남아시아 패자의 증표를 구합니다.

나. 동남아시아

 

1. 가. 를 마친 후 쿤 상회의 점유율을 최대한 빼앗아 동아시아로 이주시킨 다음 (이주 방법은 다른 공략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동아시아 증표를 이용해 쿤상회 위압. -> 쿤상회 해산의 경우와 동일하게 이벤트 진행되어 유약 획득.

2. 말라카 여급에게 사쿤타라 선물 -> 백금 1창고 구해서 유적에서 고대왕국의 화폐 획득. -> 동남아 패자증표 지도 완성

- 그 다음 동남아시아 패자의 증표를 구하고, 남은 페레일라를 위압해 산하로 만듭니다.

다. 인도양

1. 나갈풀 세력을 동남아시아로 이전시킴 -> 동남아 패자의 증표로 나갈풀 위압 -> 캘리컷 방문하면 주점에서 마르지않는 연꽃 획득

2. 세력치 1500이상 -> 바스라 조합 방문 -> 향료 9종 가져오기 퀘스트 클리어 -> 쿠샨왕조접시 획득 -> 인도양 패자증표 획득

3. 세력치 늘린 다음 웃딘 위압

라. 아프리카

1. 아프리카의 에스피노사 세력을 인도양으로 이주시킴 -> 인도양 패자의 증표로 에스피노사 위압 -> 수수께끼의 석판 하부 획득

2. 산조르제 조합 이벤트를 보거나, 술집여급과 미리 술을 많이 먹어두어 '고려청자향로'를 좋아한다는 정보를 미리 얻은 다음에 서울 바로 위에 있는 곳 탐색하여 얻은 '고려청자향로'를 주는 방법으로 유적 엶. -> 수수께끼의 석판 상부 획득 -> 아프리카 패자증표 획득

3. 남은 실비엘라상회 위압.

마. 신대륙

1. 에스칸테를 아프리카로 이주 (베르데가 가장 무난함), 팁을 주자면 에스칸테를 가장 동쪽에 있는 항구로 '함대유도' 책략을 걸어놓으면 항구간 거리가 매우 멀기 때문에 교전을 회피하면서 점유율을 다 따먹을 수 있음. 점유율을 다 말린 이후에는 정전을 해주고, 잔여 점유율을 책략으로 말리는 방법으로 에스칸테 이주시킴. -> 아프리카 패자증표 이용해서 위압 -> 베라크루즈 기항하면 태양무늬의 칼집 획득

2. 세력치 1위 달성후 하바나 조합에 가면 토마토를 제노바에 유행시키라는 퀘스트 - 캐릭터의 생일 날 (달은 달라도 상관없음. 예컨대 1월 1일생이면 2월 1일, 3월 1일도 무방) 제노바 광장에 가면 유행품이 변경되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높은 확률로 토마토가 유행품이 되어 클리어할 수 있음 -> 유행품 만든 뒤 다음달 항구에 다시 들어가면 이벤트 달성 -> 하바나 조합으로 다시 이동 -> 유적에서 의식용 단도 획득 -> 신대륙 패자의 증표 획득

3. 남은 말도나도군 위압

바. 지중해

1. 미뤄두었던 하이레딘군과 대결. 교전을 피하고싶다면 마찬가지로 함대유도 -> 점유율 빼먹기를 이용해 하이레딘군을 계속 서쪽으로 몰아감 -> 신대륙이나 아프리카 중 편한 쪽으로 이주 -> 하이레딘 위압 -> 무늬가 그려진 천 획득

2. 세력치 1500이상 -> 이스탄불 조합 퀘스트 (신대륙에 있는 천우의 리스트 탐색획득) -> 이스탄불 유적에서 놋쇠로 만든 램프 획득 -> 지중해 패자의 증표 획득

3. 남은 세력들을 다른 해역으로 이주시키든 세력치로 압도하든 하여 모두 위압시킴 (발데스군, 알브렐케군, 카스톨상회, 파샤군, 첸토리오네 상회)

사. 북해 (최종)

1. 키포인트는 마찬가지로 '런던은 절대 기항하지 않는다' 는 것임 (브리스틀은 무방). 브뤼주, 낭트에 투자를 시작하여 모두 독점항으로 만들고, 런던은 책략을 이용해 (나쁜 소문, 매수)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점유율 빼먹기를 통해 클리퍼드군 몰아내기를 하고 비대면 독점항을 만듦. -> 점유항이 브리스틀 하나만 남은 클리퍼드군을 신대륙 하바나로 이주시킴 -> 신대륙 패자의 증표로 클리퍼드군 위압

2. 암스테르담 방문해 레리스탓트 항구 개항 이벤트를 보고 퀘스트 계속 진행 -> 클리퍼드를 대면하기도 전에 이미 위압시켰으므로, 본래 스토리라인에 등장하던 모든 이벤트가 다 무시되고, 곧바로 암스테르담 주점에서 홍색안료 얻을 수 있음.

3. 이벤트 플래그가 깨졌으므로, 이제 런던 방문 -> 조합 퀘스트 (와인 2스톡 전달) -> 스톤헨지에서 낡은 양피지 획득. -> 북해 패자의 증표 획득 (이벤트 플래그가 깨졌으므로 클리퍼드 배신 이벤트도 발생안함)

4. 남은 슈파이어상회, 베르그스토론군 위압. -> 전 세력 위압 달성!

3. 기타

- 위 핵심 공략 순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조합 퀘스트, 유적발굴 이벤트는 깨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크리스티나를 게임 최후반까지 등용하지 않으므로 도자기귀걸이를 얻지 못하지만, 클리어에는 전혀 지장 없습니다.

- 저는 완전한 비폭력모드로 클리어했습니다. 스토리진행상 강제 선전포고가 되어도, 부관으로 곧바로 정전하고 우선 싸우지 않은 채 해역을 이동하였고, 점유율을 말릴때도 책략을 쓰거나, 함대 유도 책략으로 적 함대를 저멀리 보낸 이후에 근처 항구 점유율 싹 말리기 -> 정전해주고 -> 부스러기 점유율은 책략으로 처리 방식으로 최대한 교전을 피했습니다. 그 결과 단 1차례의 해상교전 없이 클리어 가능했습니다.

 

 

본 글은 대항해시대 네이버 카페의 [ 별명작명소쉬는날 ] 님의 글을 인용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