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딘 (U’Din)
이 름 | 아브라함 이븐 웃딘 |
생 일 | 5월25일 쌍둥이자리 |
세 력 | 웃딘상회 |
시작레벨 | 19 |
시 작 지 | 바스라 |
점 유 율 | 중동 일대 |
소 지 금 | 170000닢 |
아 이 템 | 없음 |
함 선 | 지벡 2척, 삼부크 1척, 지방함대 1함대 |
초기동료 | 아미나, 도미아, 화티마, 하심, 이안(바스라) |
특정동료 | 아미나, 도미아, 화티마, 하심 |
성 향 | 상인 |
난 이 도 | ★☆☆☆☆ (쉬움) -> 미니게임이 어려움 |
설 명 | 아랍 대부호의 후계자.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
특 징 | 웃딘은 기독교인이 아니기 떄문에 예배실을 배치할수 없다. 기본적으로 1개의 지방함대(이븐 냐디)와 4개의 교역로를 가지고 시작한다. |
웃딘은 PK캐릭 즉 신캐릭이기 때문에 오리지날에는 없는 캐릭이다. 웃딘은 라파엘처럼 조합의 의뢰에서 다른 주인공보다도 많은 보수를 받거나 점유율을 획득할 때가 있다. 특정 동료의 수가 많다.
초반팁 1
시작하면 이븐 냐디가 초반부터 웃딘의 지방함대를 맡고 있는데 이 함대는 일반 지방함대와 달리 명령만 내릴 수 있을 뿐 해산, 재작성, 함선추가 등을 임의로 할 수 없다.(만약 이븐 냐디의 함대가 전투등으로 함선을 모두 잃게 되면? 기함이 나포로 해체된 함대는 재건할 수 없게된다. 따라서 웃딘의 세력은 본거지 포인트가 1줄어들 게 된다. 나포외의 함선이 격침되서 해체되면 다음달 1일에 이브냐디의 함대를 재건하기 위해 자금이 얼마 든다고 한다. 여기서 선택하게 되는데 승낙하면 자금이 나가고 이븐냐디의 함대는 재건된다. 반면 거절하면 다시는 이븐 냐디의 함대는 재건되지 않는다.) 4,5함 추가구입은 이븐냐디가 알아서 하게된다. 웃딘은 이슬람교도인 만큼 예배실을 설치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웃딘은 많은 이벤트 중 선택문제가 많다. 때에 따라서는 잘못선택하면 많은 노력이 들게 되므로 선택할 때에는 신중히 선택하도록한다. 초반엔 지벡 5척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아랍권 도시들 점유율보다는 인도쪽 점유율을 먹는것에 주력하자. 세력치를 키우다보면 스토리가 시작된다.
초반팁 2
웃딘의 딜레마는 처음 진출하는 쪽을 동남아시아로 잡느냐 아프리카로 향하느냐의 선택이 있다. 동남아시아로 먼저 진출했을 때는 성수게임에서 걸릴 것이다. 미니게임을 쉘이 쉽게 해주므로 아프리카에서 지중해를 먼저 다녀오는게 편할 것이다.(물론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면 상관없다.) 아프리카로 진출할 때 유의할 점은 나가풀해산 이벤트를 나중에 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나가풀이 해산하면 페레일라가 인도양으로 진출하고 쿤의 계략으로 우호도가 자꾸 떨어져서 결국 페레일라가 선전포고를 해오는데, 신대륙이나 지중해에 있을 때 선전포고하면 귀찮다. 방법은 돈이 20만이 넘어서 나가풀이 부르더라도 가지말던가, 아니면 나가풀 해산하자마자 빠르게 캘리컷을 독점으로 만들면 페레일라가 동남아시아로 돌아가게 되어서 이중으로 전투하는 부담은 없어진다. 동료도 산죠르제의 마뉴엘은 이화설이 있어야 하므로 동아시아를 먼저 다녀와야 하며, 말라카의 훌리오는 크리스티나가 있어야 하므로 북해를 먼저 다녀와야한다. 따라서 둘중에 하나는 포기해야 한다.;;
정상적인 스토리라인
(이곳에 기술한 순서는 웃딘과 관련된 모든 이벤트를 보기위한 순서일 뿐이다. 웃딘은 초반에 아프리카를 먼저 진출할지 동남아시아를 먼저 진출할지에 대한 본인의 선택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디부터 진행할지는 스스로 찾아보자. 다만 웃딘이 초보용 케릭인만큼 초보스럽게 진행해야 웃딘의 모든 이벤트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이벤트를 보려고 시도하는 순간 난이도가 상급자용이 된다. 초보라면 모든 이벤트를 다 볼 생각 하지말고 닥치는대로 깨부수면 된다.)
1. 인도양에서 시인과의 이벤트(소코트라나 아덴이 독점항이 안되게 유의) - 미하일은 나중을 위해 꼭 등용해야함
2. 아프리카 항구에 들려서 에스피노사가 부르는 이벤트. 소팔라에 들려 에스피노사와의 이벤트
(메인이벤트를 모두 보려면 적당히 싸우고 정전하자)
3. 인도양으로 돌아와 아덴과 소코트라를 100%로 독점하여 나가플과 만난 후 나가플 해산 이벤트
4. 페레일라의 침투, 캘리컷에 페레일라가 침투할 수 있도록 점유율을 남겨두자
페레일라가 인도양으로 거점을 옮긴다는 이벤트(인도양에 페레일라의 점유율이 남아있어야 함.) - 전투 튜토리얼
5. 포르투갈 동맹이벤트를 보기위해 페레일라에게 선전포고(이벤트만 본 후 정전해도 상관없다.)
6. 바타비아에서 쿤의 독재 이벤트, 말라카에서 페레일라의 한탄이벤트를 본 후
사이키일족 세력권도시에 기항하여 해적이야기를 듣고 교타로와의 전투승리, 오해를 풀고 동아시아에 다녀옴
7. 마카오에서 승려들의 싸움을 말린뒤에 한양 유적에서 죽세공 조립도 획득
세력치 2000에 천주호출메시지를 듣고 자금성 열쇠를 받아서 항주 유적에서 당대의 죽세공 획득.
동아시아 패자의증표 획득
8. 동남아시아에 돌아오면 교타로가 쿤의 계략에 대해 말해줌. 어느쪽이든 전투를 하여 세력치를 올려야 함
쿤상회가 계속 책략을 쓴다. 원할하게 진행하려면 두세력중 하나를 해산시키거나 다른 해역으로 몰아내야함.
세력치 1000에 말라카유적에서 유액이 든 항아리 획득
세력치 2000에 기아딘유적에서 성수 미니게임 후 고대왕국의 화폐 획득. 동남아시아 패자의증표 획득
9. 인도양에서 캘리컷과 바스라의 유적왕복하여 마르지 않는 연꽃잎 획득. 인도양 패자의 증표 획득
10. 아프리카에서 적당히 세력치 올린뒤 산죠르제 가면 의뢰받음,
산죠르제의 의뢰로 세빌리아를 다녀와 산죠르제에서 출생의 비밀을 들은 뒤 수수께끼의 석판상부 획득
세력치2000에 소팔라 미니게임 해결하여 수수께끼의 석판하부 획득. 아프리카 패자의증표 획득
11. 지중해 알렉산드리아에서 유적발견후 무늬가 그려진 천 획득.
<산죠르제에서 출생의 비밀을 듣고온다> 파샤와의 전투 승리후 놋쇠로 만든 램프 획득. 지중해 패자의증표 획득
12. 북해에서 세력치 1000에 체스 셔틀해주고 낡은 양피지 획득
세력치 2000까지 올린뒤 스톡홀름과 함부르크 유적을 비교한뒤 홍색안료 획득. 북해 패자의증표 획득
13. 신대륙에서 쿤티와이러스 독립시켜주고 에스칸테, 말도나도 해산시킨뒤 축제이벤트를 거쳐 의식용단도 획득
세력치 1000에 술집 장로들의 뺑뺑이 시험을 통과하여 태양무늬 칼집 획득. 신대륙 패자의증표 획득
14. 모든 패자의 증표를 획득한 후 바스라에 기항하면 엔딩
1. 인도양
처음 출항하여 기항하면 웃딘이 자신의 출항의 진정한 목적을 말한다. 왕족의 후예일지 모르는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기 위해서이다. 이어 무어인의 천문관측의를 손에 넣는다. 인도 도시에서는 미하일이 등용된다.
나가플해산이벤트 : 소지금이 20만이 넘고 소코트라와 아덴이 독점항이 되면 나가풀이 찾는다고 한다. 캘리컷에 기항하면 인도양을 마음대로 드나드는 서양열강이 침략하면 가장 먼저 공격할 곳이 아덴과 소코트라인데 자신이 지켜준다면서 두 도시를 비워달라고 한다. 그러면서 자금 10만닢도 요구한다. 웃딘은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그 쪽의 성의를 확인한다면서 자신도 제안을 한다. 두 도시의 사용료로 첫날은 금화 1닢, 다음날은 2닢, 그 다음날은 4닢 등, 이전날 받은 금액의 2배씩 30일간만 받기로 한다. 처음엔 1닢, 2닢, 4닢.... 룰루랄라거리면서 지불하던 나갈플 점차 그 금액이 산더미 처럼 불어나고 감당못하던 나갈플 상회는 파산하게 된다. 나갈플 상회가 파산한 후 인도권도시의 항구로 가면 포르투갈의 국왕이 인도양에 집착한다고 한다. 이어 아미나가 웃딘 상회의 교역권을 서둘러 확대 시켜야 할 것같다고 한다. 항로도를 통해보면 페레일라의 세력이 이미 인도양에 들어와 있을 것이다. 술집에 들어가면 페레일라가 인도양에 진출했다는 메시지를 듣는다. 여기서 전투를 어찌해야 하는가에 대한 잠깐의 튜토리얼이 진행된다. 나중에라도 페레일라와 전투를 붙지 않으려면 나가풀이 망할 시점에 캘리컷에서 기다리다가 망하자마자 캘리컷을 독점해버려야 한다. 그러면 페레일라가 동남아시아로 돌아가게 된다. 페레일라가 캘리컷까지 진출한 경우에는 친선교환을 통해 페레일라와의 우호도를 높이던가 바로 동남아부터 공략해야 한다. 쿤상회가 주기적으로 페레일라와 이간질 시켜서 우호도가 떨어지다가 결국 선전포고 해오기 때문이다. 유럽쪽을 먼저 클리어 할 생각이라면 나가플 해산이벤트를 나중에 하는게 좋다. 안그러면 지중해, 북해, 신대륙 진행도중에 우호도가 바닥을 쳐서 페레일라가 선전포고하기 때문에 귀찮다. 단 여기서 페레일라와의 이벤트를 정확히 보고 싶다면 페레일라의 인도양 진출을 허용해야한다.
나가풀 해산이벤트를 보고서 인도권 도시의 술집에서 포르투갈 국왕의 이야기를 들은 뒤에, 페레일라나 에스피노사중 어느 한쪽이라도 선전포고상태가 되면, 포르투갈 국왕이 해외 포르투갈 식민지 총독들에게 인도양쪽으로 진출할 것을 명하는데, 페레일라만 우직하게 국왕의 명을 받들겠다고하고 실비엘라와 에스피노사는 어부지리를 노리려는 속셈을 보인다.(아프리카에 먼저 진출한 경우엔 에스피노사의 멘트가 달라진다.)
쿠샨왕조의 큰 접시 : 세력치가 1위가 되어서 캘리컷에 기항하면 술집아가씨 베나질이 노래를 부르는데 어느 방랑시인이 지은 곡이라 한다. 혹시 패자증표에 대해 알지도 모른다하여 찾기로한다. 베나질은 동쪽으로 갔다고 한다. 이어 인도의 동쪽 도시들을 집어가면서 (마드라스→마술리파트남→캘커타) 최종적으로 캘커타의 술집에서 그 시인을 만나게 된다. 이 시인은 자신의 시에 덧붙이라고 하는데, 첫 번째를 선택하면 바스라, 두 번째는 디우, 세 번째는 마드라스의 여관에 가보라고 한다. 어느것이나 결과는 같다.(이 선택이 아지자의 등장에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이 있으나 근거는 없다. 틀린제보인듯) 해당도시의 여관으로 가면 무갈제국 지도를 받는다. 캘리컷 유적에 가면 쿠샨왕조의 큰 접시를 얻게 된다. 쿠샨왕조의 접시를 보고 비밀을 알아낼 수가 없다며 인도양에만 머무를 수 없다고 한다. 전세계의 바다를 제패해야겠다고 한다.
마르지 않는 연꽃잎 : 쉘이 동료가 되고 바스라 캘리컷유적을 모두 발견한후에 바스라 유적으로 가면(바스라 유적지도는 소팔라에 있다.) 캘리컷↔바스라 유적을 돌면서 실마리를 풀 게 되고 10진수가 아닌 12진수였다. 이제 12진수 18,25,45,71,82를 10진수로 고치는 문제를 풀면(못풀어도 쉘이 10만닢에 풀어준다. 답은 20,29,53,85,98) 마르지 않는 연꽃잎을 발견하게 된다.
추가장갑이벤트 : 세력치 1000에 바스라 조선소에서 열강에 대항하기 위한 포술과 조선술에 능통한 사람이 필요하다고 한다. 샤를르는 필수이고 체차레, 제나스, 마뉴엘중 한명만 더 데리고 가면 추가장갑이벤트가 생긴다.
동료 : 이안(바스라항구), 미하일(인도권항구), 아지자(해적-알,유키히사)
아지자 이벤트의 경우 피묻은 샴시르가 꼭 있어야 하며 인도 세력치 1위에 동남아의 점유율이 조금 필요하다. 구캐릭터와 달리 신캐릭터인 웃딘은 알과 유키히사는 꼭필요하지만, 크리스티나 대신 이안이나 잠 또는 쉘이 있으면 CG만 못볼뿐 등용이 가능하다. 아지자의 등용조건은 100만닙, 피묻은 샴시르, 바스라이벤트선행이다.(소지금 120만닢이상) 아지자가 등용된 상태에서 알을 지방함대로 보내면 아지자와 알의 키스이벤트가 발생한다.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항해용품 : 금빛 고양이(쥐 발생시 퇴치) - 캘리컷
- 원산물 : 커피나무 - 바스라, 계피나무 - 캘리컷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큰 꽃을 수놓은 융단(한양 - 여희) - 바스라, 도자기 귀걸이(바스라 - 사피아) - 캘리컷
이벤트로 입수하는 아이템
- 유적지도 : 무갈제국 지도(캘리컷 - 타지마할묘) 시인 이벤트를 통해서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용자의 시미타(29) : 북위 18 ˚ 동경 57 ˚
피묻은 샴시르(43) : 북위 16 ˚ 동경 41 ˚ 피묻은 샴시르는 주점 정보없이 그냥 탐색해도 된다
- 방어구 : 거대코끼리거북 방패(23) : 북위 8 ˚ 동경 78 ˚, 티무르의 쇠사슬 옷(37) : 북위 27 ˚ 동경 49 ˚
살라딘의 은 갑옷(58) : 북위 29 ˚ 동경 32 ˚
- 장비품 : 구프타의 신성한 짐승(45) : 북위 21 ˚ 동경 72 ˚, 별빛 천구의(63) : 북위 7 ˚ 동경 81 ˚
아리스타르코스의 망원경(65) : 북위 28 ˚ 동경 51 ˚, 선도의 지팡이(70) : 북위 15 ˚ 동경 80 ˚
- 원산물 : 꿀벌집 : 북위 25 ˚ 동경 66
- 선수상 : 큰 독수리상(자동 이동시 스피드 증가) : 북위 5 ˚ 동경 72 ˚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비탄의 항아리(아테네 - 뮤리네) : 북위 28 ˚ 동경 33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황홀한 크리슈나가(45) : 북위 25 ˚ 동경 63 ˚
캘리컷 유적에서 이안이 가지고 있는 칼에 이야기하다 크리슈나가란 칼에 대해 듣는다
암살의 쟈만다하르(43) : 남위 1 ˚ 동경 117 ˚ 마술리파트남의 술집에서 알에게 쟈만다하르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실제탐색지는 동남아인데 주점여급이 좌표를 알려주는건 인도양이다)
- 방어구 : 축복의 방패(42) : 북위 23 ˚ 동경 38 ˚ 주인공의 메인함대에 유리안이 있고
소코트라 광장에서 적의 넋을 잃게 하는 방패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다.
2. 아프리카
에스피노사의 세력권 도시에 기항하여 항구로 가면 에스피노사가 웃딘을 소팔라에서 기다린다는 전갈을 받는다.(이미 페레일라가 해산한 상태이면 이 이벤트가 생기지 않는다.) 소팔라에 기항하면 에스피노사가 불가침 협정을 제의해 온다. 잠시 생각할 여유를 달라고 한다. 에스피노사는 술을 대접하면서 마시라고한다. 이슬람교도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웃딘, 에스피노사는 예의없다며 나중에 후회하지 말라고 한다. 이 이벤트를 본뒤에 에스피노사와 우호도가 떨어지고 1분도 안되서 선전포고해온다. 차라리 술집에서 에스피노사 함대의 위치를 파악해둔뒤 바다에서 선전포고 하는 방식으로 선수를 치는 것도 좋다. 에스피노사 1함대와의 전투전에 소지금 10만은 넘겨두자. 이유는 알을 등용하기 위해서이다. (에스피노사는 해산시키지 않아도 된다.)
수수께끼의 석판상부 :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산죠르제 조합에서 찾는다고 한다. 산죠르제 조합으로 가면 바방기다가 전쟁터에 쓰고나갔던 가면을 찾아달라고 한다. 단서는 백인같다는 것뿐이다. 그 가면은 토지의 신이므로 마을 사람들도 기꺼이 협력할 것이라 한다. 일단 광장에서 가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젊은 남자가 그들에게 무례하게 대든다. 이름과 그에 맞는 격언으로 웃딘 일행에 일침을 놓고, 웃딘도 이에 맞선다. 이름 선택과 격언선택이 있는데, 선택을 잘 골라서 승리하면 가면이 없어진날 스페인 함선이 정박하고 있었다고 알려준다.(패배하면 지중해와 북해쪽이라는 단서만 갖게 되지만 어찌 되든 크게 상관없다) 이벤트선택:아무거나-1번-2번. 미하일이 입수한 물건은 교역소에 넘긴다면서 기항하는 도시의 교역소에서 찾아보자고 한다. 지중해로 올라와 세빌리아 교역소로 가면 아프리카에서 흘러들어온 물건중에 가면과 같은 것은 없었냐고 묻는다. 그러나 교역소 주인은 그런 것은 없다고 시치미 뗀다. 항구로 가면 누군가가 암시장은 오렌지 수확이라는 용어로 통한다고 한다. 이어 다시 교역소로가면 오렌지라는 말에 숙소에서 기다리라고 한다. 금화 5000닢에 가면을 준다. 이어 산죠르제 조합으로가면 수고조로 사하라사막지도를 준다. 이어 그 무례한 젊은이가 미안하다면서 바방기다의 띠검을 준다. 산죠르제 유적에서는 기도사가 웃딘의 무어인의 천문관측의를 보고 옛날 이집트를 지배했던 아유브왕족의 후예라고한다. 관측의는 이슬람제국이 최대의 영토를 자랑하던 시대의 물건이라고 한다. 칼리프가 아유브왕가에게 낡은 관측의를 넘겼다는 것이다. 자신이 아유브왕조의 후예란 말인가? 진행은 여기까지다 수수께끼의 석판상부를 얻는다.
수수께끼의 석판하부 : 소팔라와 산죠르제 유적을 발견하고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유서깊은 물건이라면 유적지로 가라는 말을 듣는다. 소팔라 유적으로 가면 노인을 만나고 강을 건너는 뱃놀이 게임을 해야한다. 웃딘의 미니게임 방법은 남,남<-, 남->, 남,남<-, 남->, 여,여<-, 남,여->, 여,여<-, 남->, 남,남<-, 남->, 남,남<- 이 순서대로 움직이면 된다. 미니게임을 클리어한 후에 수수께끼의 석판하부를 얻게 된다.
동료 : 알(에스피노사 1함대와 교전후 - 소지금 5만), 마뉴엘(산죠르제술집-이화설)
에스피노사 1함대와의 전투전에 소지금 5만을 넘겨두어야 한다. 소지금이 부족하면 전투에서 승리해도 알을 영원히 등용할 수 없다. 에스피노사 1함대와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기항하는 항구에서 알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알이 없으면 아지자도 동료로 얻을 수 없다. 마뉴엘은 동아시아를 다녀와야만 등용가능하다.(이화가 필요함)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장비품 : 가제가 붙은 마스크(30) - 산죠르제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샤쿤타라(말라카 - 루시아) - 소팔라
- 유적지도 : 왕의 모스크 지도(바스라 - 마지스트 이샤) - 소팔라
이벤트로 입수하는 아이템
- 무기 : 바방기다의 띠검(37) 산죠르제의 가면을 찾아주고 나면 얻는다.
- 유적지도 : 사하라 사막 지도(산죠르제 - 진흙 모스크) 잃어 버린 가면을 찾아주면 산죠르제 조합에서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충성의 포르숑(30) : 남위 25 ˚ 동경 46 ˚, 남색 탈와르(32) : 남위 10 ˚ 동경 40 ˚
- 방어구 : 아르마딜로의 철피(18) : 남위 15 ˚ 동경 46 ˚, 실버 사렛트(22) : 북위 21 ˚ 서경 17 ˚
카넴 용사의 방패(26) : 북위 3 ˚ 동경 9 ˚, 광신자의 큐이라스(28) : 북위 5 ˚ 서경 3 ˚
공작옷(31) : 남위 47 ˚ 동경 37 ˚
- 장비품 : 삽화가 들어 있는 성경(24) : 남위 18 ˚ 동경 36 ˚, 의학 전범(48) : 북위 8 ˚ 동경 50 ˚
- 항해용품 : 라임 방울(괴혈병치료) : 북위 0 ˚ 동경 6 ˚
- 선수상 : 성모상(전염병 발생 억제) : 남위 23 ˚ 동경 14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방어구 : 진홍색 링메일(36) : 남위 4 ˚ 동경 39 ˚ 크리스티나가 메인함대에 있고
소팔라의 조합에서 조합주인이 크리스티나의 붉은 머리에 잘 어울리는 갑옷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 장비품 : 호박색 브리간디(43) : 북위 16 ˚ 서경 24 ˚ 함대에 교역품으로 호박(장식품)을 싣고 있고,
샤를르가 메인함대에 있을 때 베르데에 기항. 항구의 젊은이와 샤를르가 호박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항구 젊은이는 근처 섬안에 호박색으로 빛이 나는 장소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3. 지중해
리스본의 항구에서는 세실리아의 엄마 에스테파니아와 웃딘의 세 시녀가 만나 차를 마시는 이벤트가 있다.
무늬가 그려진 천 : 북아프리카의 술집에서는 쉘의 행방에 대해 듣는다. 이어 알렉산드리아 유적으로가면 쉘의 피보나치 수열을 풀고(답:2,8,34) 무늬가 그려진천을 얻고 쉘이 동료가 된다.
놋쇠로 만든 램프 : 산죠르제에서 출생의 비밀을 듣고 왔다면 알렉산드리아의 유적에서 제주에게 아유브왕조에 대해 묻는다. 그는 왕은 처형당하고 남은 왕족은 시리아로 도망쳤다고 한다. 그 뒤 계속된 몽골제국과 맘루크 왕조의 압박에 의해 멸망당했다고 한다. 이어 패자증표에 대해선 지중해 증표는 살라딘이 십자군을 물리치고 얻었다고 한다. 웃딘은 칼리프에게서 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에 놀라고, 이어 그들이 찾은 무늬가 그려진 천은 증표열쇠 중 하나라면서 나머지 하나는 아유브왕조가 지켜온 것이라면서 이곳에는 없다고 한다. 쿠데타 당시 맘루크 왕조에 빼앗기고 그 맘루크 왕조도 지금은 오스만투르크 제국에 의해 멸망당했으니 나머지 열쇠는 파샤의 손에 있을 것이라 한다. 이제 천문관측의가 칼리프로부터 받은 것인지 살라딘이 빼앗은 것인지 혼동이 오게되고, 항구로 가면 하이레딘이 나타나고, 웃딘이 아유브왕조의 후예일지도 모른다는 말에 자신이 존경하는 사라 웃딘(살라딘)의 후예인 웃딘과 파샤에 대한 동맹을 체결하게 된다. 이제 퍄샤군1함대와 만나면 웃딘은 파샤가 가져간 선조의 물건을 되찾겠다고 하며 전투가 벌어진다. 이어 하이레딘이 나타나서 도와주게 된다. 해전에서 승리하면 놋쇠로 만든 램프를 얻게된다. 패배하면 파샤를 해산시켜야 램프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베이루트의 성당에서는 천측의를 보고 제주가 그에 대해 얘기를 하는데 인도양 증표는 몽골, 맘루크 왕조 어느쪽에도 전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맘루크의 비호를 받던 칼리프가 그 맘루크를 신뢰하지 않고 아유브왕조의 사람에게 증표를 넘겼다는 것이다. 즉, 웃딘의 선조는 지중해 증표는 오스만에게 빼앗기고 인도양증표는 칼리프로부터 받은 것이다.
동료 : 제나스(리스본출항), 페르난도(세빌리아술집-미니게임), 체차레(알렉산드리아항구), 안젤로(아테네항구), 카를로(베네치아교역소->시라쿠사교역소->베네치아-세실리아), 쉘(알렉산드리아유적-미하일)
제나스 등장때 라파엘과 클라우디오를 잠깐 볼 수 있다. 베네치아 교역소에서 카를로를 데려와달라고 하면 시라쿠사 교역소에서 카를로를 만나서 베네치아에 도착하면 카를로를 등용할 수 있다. 페르난도의 미니게임 : 동전을 순서대로 1,2,3,4,5 라고 하고 움직였을때도 보이는 순서대로 1,2,3,4,5로 지정하면 맨처음 12를 오른쪽으로, 또 12를 오른쪽으로, 23를 오른쪽으로,45를 왼쪽으로, 12를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된다.(포기한다를 선택해도 등용가능)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장비품 : 육분의(15) - 리스본, 한니발 전기(24) - 리스본, 롯꼬의 조선지침서(40) - 리스본
나침반(24) - 세빌리아, 동방견문록(34) - 제노바, 다빈치의 인체 해부도(37) - 제노바
정려의 굵은 줄(54) - 아테네, 호라티우스의 시집(34) - 이스탄불, 천일 야화(45) - 알렉산드리아
알렉산더 원정기(32) - 알렉산드리아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스테인드 글라스의 작은 꽃(알렉산드리아 - 네리) - 제노바
사포 시집(제노바 - 마틸다) - 아테네, 빵 만드는 맷돌(암스테르담 - 완다) - 알렉산드리아
- 유적지도 : 암굴 취락 지도(이스탄불 - 카파도키아) - 아테네, 고대 투기장 지도(제노바 - 콜로세움) - 이스탄불
유적에서 입수하는 아이템
- 장비품 : 태고의 십자가(30) 주인공의 메인함대에 마누엘이 있으면 세빌리아 교회에서 입수
호언 장담의 입(63) - 아테네 유적에서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황금 커트라스(15) : 북위 34 ˚ 동경 32 ˚, 칠흑색 레이피아(24) : 북위 39 ˚ 동경 1 ˚
미노타우로스의 도끼(37) : 북위 35 ˚ 동경 26 ˚, 유다의 마검(50) : 북위 32 ˚ 동경 34 ˚
아레스의 성창(54) : 북위 37 ˚ 동경 26 ˚
- 방어구 : 미네르바의 방패(48) : 북위 37 ˚ 동경 28 ˚, 칼 마르텔의 갑옷(60) : 북위 43 ˚ 동경 3 ˚
- 장비품 : 포세이돈의 외침(40) : 북위 38 ˚ 서경 28 ˚, 멋진 장화(45) : 북위 31 ˚ 동경 26 ˚
페이디아스의 끌(56) : 북위 38 ˚ 동경 20 ˚, 베자스의 천칭(58) : 북위 40 ˚ 동경 25 ˚
헤스티아의 솥(60) : 북위 32 ˚ 동경 20 ˚, 헤로필로스의 의학서(74) : 북위 43 ˚ 동경 38 ˚
- 항해용품 : 헤르메스의 기도(항해중 폭풍우 발생을 억제) : 북위 43 ˚ 동경 31 ˚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선녀의 터번(세빌리아 - 도나) : 북위 36 ˚ 동경 35 ˚
밀로의 비너스(이스탄불 - 파티시아) : 북위 43 ˚ 동경 12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방어구 : 스키피오의 갑옷(51) : 북위 33 ˚ 동경 10 ˚
유키히사의 지방함대가 이집트권의 도시에 기항, 주인공이 조합에서 편지를 받고 좌표 탐색.
- 장비품 : 그레고리우스의 관(50) : 북위 41 ˚ 동경 12 ˚
주인공의 메인함대에 카를로가 있다. 베네치아의 교역소에서 교황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4. 북해
북해는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 슈파이어나 톨빈대에게 선전포고를 해서 세력치를 높이자. 함부르크에서는 게르하르트의 출병이벤트가 있다. 이어 톨빈대함대와 만나면 도와줄지 말지에 대한 선택이 있다. 기왕이면 도와주자.
낡은 양피지 : 세력치 1000을 넘으면 아무도시나 광장에 들어갔을때 함부르크 조합에서 찾는다는 연락을 준다. 함부르크 조합에서는 편지를 전해달라고 한다. 암스테르담→스톡홀름→런던→함부르크 조합순으로 돌아가면서 편지를 배달해주면 그동안 쌓인 의혹이 풀리게 된다. 북해조합 체스 애호가의 체스 대결을 위한 서신 교환이었던 것이다. 수고조로 환상석주유적지도를 받고 런던의 유적으로 가면 낡은 양피지를 얻게된다.
홍색안료 :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면(스톡홀름과 함부르크 유적을 발견해야한다) 기항하는 도시에서 스톡홀름 교회에서 찾는다는 전갈을 받는다. 이어 교회로 들어가면 정원과 함부르크 교회의 유사점을 파악하고 함부르크에서는 이 둘을 비교한 후에 홍색안료를 얻게 된다.
동료 : 잠(낭트기항), 크리스티나(런던술집-잠), 게르하르트(함부르크항구-톨빈 해산 또는 산하)
함부르크에서 게르하르트가 톨빈대에게 출전하는 이벤트를 본 후 톨빈을 해산시키거나 패자의 증표를 찾은 후에 산하로 만들면 동료로 얻을 수 있다.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장비품 : 회중 시계(18) - 함부르크, 금제 디바이더(57) - 함부르크, 갈리아 전기(28) - 런던
- 원산물 : 베틀 - 암스테르담, 유리 제조법 사전 - 암스테르담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최고의 돋보기(베라크루스 - 실비아) - 런던
무지개빛 유리구슬(런던 - 마리) - 암스테르담, 가랑눈의 로브(오사카 - 사쿠라) - 스톡홀름
얼어붙은 장미(스톡홀름 - 프란시스카) - 스톡홀름
이벤트로 입수하는 아이템
- 무기 : 소멸의 캇트바르겔(47) 처음부터 게르하르트가 소지하고 있다.
- 유적지도 : 환상 석주 유적 지도(런던 - 스톤헨지) 북해 조합 심부름 후에 함부르크 조합에서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백광의 플랑베르쥬(33) : 북위 68 ˚ 동경 16 ˚, 속죄의 올크리스트(40) : 북위 60 ˚ 동경 27 ˚
라오콘 소드(34) : 북위 55 ˚ 동경 11 ˚, 로엔그린의 샤벨(44) : 북위 53 ˚ 동경 9 ˚
베팔할바드(45) : 북위 64 ˚ 서경 15 ˚, 성검 액스컬리버(57) : 북위 50 ˚ 서경 4 ˚
- 방어구 : 푸른 떡갈나무의 방패(24) : 북위 43 ˚ 서경 4 ˚, 불사조의 바시넷트(38) : 북위 54 ˚ 서경 0 ˚
앗티라 슈트(55) : 북위 55 ˚ 동경 20 ˚
- 장비품 : 마법의 가죽 장갑(40) : 북위 55 ˚ 동경 8 ˚, 악마를 쏘는 화살(68) : 북위 58 ˚ 서경 6 ˚
- 선수상 : 새끼돼지상(식량 소비가 줄어듬) : 북위 57 ˚ 서경 1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선수상 : 제독의 상(제독의 통솔력 상승) : 북위 54 ˚ 동경 16 ˚
동남아시아의 교역소에서 옛 선원들은 위인의 상을 달았다는 말을 듣는다.
왕자상(백병전시 위력 증가, 전투시 용기를 줌) : 북위 62 ˚ 동경 6 ˚
오슬로에서 알이 왕자상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5. 신대륙
신대륙의 도시에 기항하면 에스칸테와 말도나도의 싸움에 괜히 말려들지 말라고 한다. 돌아다니다 에스칸테 1함대를 만나면 공격받는 상선을 도와주게 된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상선으로부터 포르투벨류로 와달라고 한다. 포르투벨류에 기항하면 티알이 감사의 표시를 하고 웃딘은 티알이 독립을 하는 데에 도와주겠다고 한다. 조건은 패자증표에 대한 것인데 아직 티알은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웃딘은 일단 에스칸테와의 싸움이 급선무라고 말을 한다. 이제 쿤티와이러스가 독립하게되고 웃딘과는 동맹상태가 된다.(스토리를 무시한채 쿤티와이러스를 해산시키려고 선전포고를 하더라도 아무항구나 기항하면 다시 동맹상태가 된다.)
의식용단도 : 적당한 때에 에스칸테에게 선전포고 하던가 쿤티와이러스가 전투중일 때 도와준다를 선택하자. 에스칸테군을 해산시키고 기항하면 이제 쿤티와이러스와의 협정을 말도나도에 대한 협정으로 바꾼다. 이제 말도나도에게 선전포고하고 전투를 한다. 여기서 말도나도 2함대인 벨스와 게르하르트 사이에 특별이벤트가 있다. 그리 중요한 이벤트는 아니니 꼭 볼 필요는 없다. 말도나도를 해산시킨 후 포르투벨류에 기항하면 독립을 달성한 티알은 축제를 열고 여관에서 쉰 후 축제에 참가하게 된다. 이어 티알에게 다시 한 번 패자증표에대해 묻지만 티알은 모르겠다고하고 혹 마추픽추를 아냐고 한다. 그곳에 무언가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 잉카인들은 태양의 자손, 마추픽추는 태양의 여신 아크리아를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이곳에 함께 가기로한다. 이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그 스텝이 판초의 무늬와 비슷함을 알게된다. 마추픽추(포르투벨류의 유적)에가면 이제 돌을 빼내는 것이 티알의 판초무늬와 같음을 보고 판초무늬대로 돌을 끼워맞추게 된다. 성공하면 의식용 단도를 얻는다. 쿤티와이러스가 에스칸테에게 패하여 해산된 경우나 책략으로 쿤티와이러스를 밀어내더라도 에스칸테와 말도나도를 해산시키고 나면 포르투벨류에서 축제이벤트가 발생한다.
태양무늬칼집 :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베라크루스 조합에서 찾는다는 전갈을 준다. 베라크루스 술집에서는 노인이 포르투벨류 술집으로 가보라고한다. 포르투벨류 술집에서는 장로로부터 질문을 받게 되는데 산후안-베라크루스의 세곳을 돌며 답을 얻어야한다. 답은 세가지가 가능한데 각각 ①산속작은집의 지붕-평온과조화-동료 ②지나가는 폭풍-공포와 풍요로움-부 ③투명한 늑대-용기와 지혜-세력 이다. 이 셋중에 한가지를 순서대로 선택하면 된다. 정답을 맞추면 아즈테카 왕국의 지도를 준다. 맞추지 못한다면 포르투벨류의 술집에서 받게 된다. 유적지도를 가지고 베라크루스 유적에 가면 태양무늬 칼집을 얻게 된다.
동료 : 사무엘(포르투벨류광장), 에밀리오(베라크르스기항-페르난도)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원산물 : 연금술서 - 하바나, 피멘트 열매 - 하바나, 호박 씨앗 - 베라크루스
- 유적지도 : 고대 도시 유적 지도(하바나 - 투라의 전사상) - 베라크루스
유적에서 입수하는 아이템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큰 비취 구슬(소팔라 - 하토라) 메리다 유적에서 입수
이벤트로 입수하는 아이템
- 아스테카왕국 그림 지도(베라크루스 - 태양과 달의 피라미드) 장로들의 시험에 통과하면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방어구 : 정령의 드레스(26) : 북위 15 ˚ 서경 61 ˚, 투라 전사의 투구(30) : 북위 28 ˚ 서경 95 ˚
재규어신이 깃든 옷(40) : 북위 19 ˚ 서경 104 ˚
- 장비품 : 전사들의 오카리나(35) : 남위 4 ˚ 서경 35 ˚ 천우의 리스트밴드(50) : 북위 26 ˚ 서경 82 ˚
기적 탄환의 펜던트(52) : 남위 14 ˚ 서경 38
- 원산물 : 카카오 씨앗 : 북위 11 ˚ 서경 83 ˚, 담배 묘목 : 북위 10 ˚ 서경 75 ˚
토마토 묘목 : 북위 18 ˚ 서경 94 ˚
- 선수상 : 처녀상(피로도 상승 억제) : 북위 26 ˚ 서경 77 ˚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일곱 색깔 앵무새(하바나 - 이사벨) : 북위 18 ˚ 서경 77 ˚
사금(함부르크 - 마르그레테) : 북위 15 ˚ 서경 85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도라롯크의 나이프(31) : 북위 22 ˚ 서경 97 ˚ 신대륙 패자 증표의 열쇠나 칼날지도 중 하나를 소유
트루히요의 술집에서 신대륙에는 다양한 모양의 칼이 있다고 이야기를 한다.
빨간 머리 여해적의 보검(41) : 북위 24 ˚ 서경 75 ˚ 크리스티나가 메인함대에 있다. 세빌리아의
술집에서 크리스티나에게 카리브해에서 빨간머리 여해적이 전투 중 잃어버린 검에 대해 듣는다.
- 장비품 : 후라밍고의 날개구두(36) : 북위 21 ˚ 서경 76 ˚
산토도밍고 광장에서 사무엘이 후라밍고란 새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6. 동남아시아
웃딘은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쿤상회가 지속적으로 책략을 사용한다. 나가플 해산이벤트를 본 뒤에 바타비아의 광장에가면 쿤상회 아래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페레일라가 캘리컷까지 진출했다면 말라카에 기항했을 때 페레일라가 쿤에게 당해서 한탄을 하는 이벤트를 볼 수 있다. 동남아 도시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브루네이쪽 도시(마닐라,브루네이,메나도)에서는 사이키 일족이 노린다는 소리를 듣는다. 술집에서 정보를 취하면 항로도에서 사이키 일족의 함대를 볼 것이다. 해상에서 만나면 해전에 돌입하고 승리하면 누군가의 책략에 속아 오해가 있었음을 알 게 되고 교타로가 금동의 천 화폐를 준다. 다른 해역에 다녀오면 교타로가 자신과 웃딘을 갈라놓으려고 계획한 녀석이 쿤상회라고 정체를 폭로한다.(페레일라가 한탄하는 이벤트를 거치지 않았다면 이 이벤트도 나오지 않는다.) 동남아의 세력치 1위가 되는순간, 교타로가 금동의 천화폐를 주는 이벤트를 제외하고 모두 사라지는데 엔딩과는 관계없다.
세력치를 쌓기 위해 어느 한세력에 선전포고를 하자. 쿤의 책략에 의해 페레일라와의 우호도가 낮아져서 이미 교전중이 되었을 수도 있다. 어느쪽이든 관계없으며 굳이 해산시키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쿤이 계속 책략을 사용하여 페레일라와의 우호도를 깎기 때문에 두세력중 하나는 해산시키는게 좋겠다. 심지어 두세력을 모두 산하로 만든 뒤에도 쿤상회는 계속 책략을 건다. 결국 페레일라와의 우호도가 하락하게되어 산하인상태임에도 페레일라가 선전포고를 하여 적대관계가 되는 극악의 짜증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원할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한세력을 해산시키거나 다른해역으로 몰아내야한다.
유액이든 항아리 : 세력치가 1000을 넘어서면 기항하는 도시에서 말라카 유적에 대해 알려준다. 말라카에 기항하면 축제가 벌어져 있고, 술집-광장순으로 돌아가면서 유적에 대해 정보를 취한다. 문제를 풀게 되는데 답은 개구리 이다. 문제를 맞추고나면 고대사원 지도를 준다. 다른 답을 고르면 신을 모욕했다며 사파이어, 에메랄드, 다이아몬드를 가져오라고 한다;; 이제 말라카 유적으로 간다. 갈 때는 길을 오른-오른-왼-오른쪽으로 돌아서 가고 올 때는 그 반대인 왼-오른-왼-왼쪽으로 돌아서 오게 된다. 유적에서는 유액이든 항아리를 얻는다.
고대 왕국의 화폐 :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면(기아딘등의 유적을 발견했어야한다.) 술집에서 아유타야에 가보았느냐는 얘기를 듣는다. 기아딘의 유적에서는 성수나누기 게임이 등장한다. 10->7, 7->3, 3->10, 7->3, 3->10, 7->3, 10->7, 7->3, 3->10의 순서대로 부으면 된다. 성공하면 고대 왕국의 화폐를 얻는다. 동남아오기전에 아프리카를 거쳐 지중해를 먼저 갔다면, 쉘이 동료로 있을것인데 그때는 포기한다를 골라도 10만닢에 쉘이 해결해준다. 단 쉘의 말투가 재수없다;;;
동료 : 샤를르(기아딘교역소), 훌리오(말라카술집-크리스티나)
유럽에 가기전에 동남아시아를 먼저 왔다면 크리스티나가 없어서 훌리오를 등용할 수 없다.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원산물 : 후추나무 열매 - 말라카, 정향나무 열매 - 바타비아
- 유적지도 : 황금 사원 지도(오사카 - 금각사) - 말라카
이벤트를 통해 입수하는 아이템
- 유적지도 : 고대사원 지도(말라카 - 앙코르 와트) 말라카 축제이벤트를 통해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용약의 베가토와(27) : 북위 1 ˚ 동경 120 ˚
- 장비품 : 세계의 익살집(12) : 북위 1 ˚ 동경 104 ˚, 은하수의 성좌도(32) : 북위 0 ˚ 동경 132 ˚
사자의 엄니로 만든 톱 (선박수리공 32) : 북위 11 ˚ 동경 125 ˚
- 원산물 : 진주조개 : 북위 12 ˚ 동경 102 ˚, 망고스틴 씨앗 : 북위 0 ˚ 동경 123 ˚
바나나 나무 : 북위 0 ˚ 동경 109 ˚
- 선수상 : 용상(포격 위력 증가) : 북위 7 ˚ 동경 117 ˚, 돌고래상(탐색범위 증가) : 남위 6 ˚ 동경 115 ˚,
악마상(여러가지 효과가 나타남) : 남위 11 ˚ 동경 130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방어구 : 시원한 갑옷(34) : 남위 8 ˚ 동경 126 ˚
동남아시아의 항구에 기항하면 안젤로와 게르하르트가 통기성 좋은 갑옷에 대해 이야기한다.
메두사의 방패(52) : 남위 40 ˚ 동경 144 ˚
바스라 여급, 사피아에게 도자기 귀걸이를 주면 유리안이 메두사 방패에 대해 이야기한다
7. 동아시아
적당한 때에 구루시마에게 선전포고한다(해산시킬필요는 없다. 하지만 구루시마가 세력치도 막고 항로도 막고 있는 상황이니 구루시마와 싸우는게 낫다)
죽세공 조립도 : 마카오에 기항하면 깃발과 바람으로 서로 자기가 옳다는 승려들의 싸움에 아브라함 일행도 말려든다. 여기서 아무거나 골라도 결국은 [아무것도 아니다]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이왕이면 처음부터 마지막 것을 선택하자. 그 승려들은 웃딘에게 감탄하게 되고 물러간다. 이어 택연이라는 두 승려의 스승이 나타나 왕의 묘 지도를 주면서 이것을 외우라고 한다. [臨(임), 兵(병), 鬪(투), 者(자), 陣(진), 列(열), 在(재), 前(전)] 한양 술집에서는 지도를 보고 유적을 알려준다. 이어 유적이 생기고 이곳에서 앞서 본 한자들 중 아닌 것을 고르게 된다. 답은 戰(전), 人(인), 行(행), 靜(정)(1-3-2-2)를 고르면 된다. 잘못 골라도 다시 가면 된다. 여기서 죽세공 조립도를 얻게 된다.
당대의 죽세공 : 동남아시아에서 교타로에게 금동의 천화폐를 받은 상태에서 세력치가 2000을 넘어서고 기항하는 도시에서는 천주에서 찾는다고 한다. 천주에 기항하면 술집으로 가서 노인에게서 항주 자금성 열쇠를 받게 된다. 항주에 기항하면 교타로와 만나고 항주유적에서는 한시문제를 풀 게 된다. 한시의 운으로 발음이 유사하게 나는 글자를 찾는 문제이다. 답은 周, 唐, 秦이다. 문제를 풀고나면 당대의 죽세공을 얻게 된다.
동료 : 유리안(항주술집), 이화(한양광장), 유키히사(오사카술집에서 정보얻은뒤 보급항 에조N42,E141)
마리아,시엔(한양기항-구르시마 해산 또는 산하)
조합에서 매입하는 아이템
- 장비품 : 화약 정제의 비전서(47) - 항주, 진북(15) - 오사카, 기노쿠니야의 주판(39) - 오사카
- 원산물 : 차나무 - 항주, 한의사 성전 - 한양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검은 유리 그릇(캘리컷 - 베나질) - 항주
- 유적지도 : 북경 지도(항주 - 자금성) - 한양
유적에서 입수하는 아이템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신라 금관(항주 - 미화) 항주의 술집에서 유리안 이벤트를 본후 한양의 유적에서 입수
정창원의 물병(바타비아 - 티티스) : 오사카 유적이 열릴 때 입수
이벤트로 입수하는 아이템
- 유적지도 : 왕의 묘 지도(한양 - 무녕왕릉) 마카오에서 승려들과의 이벤트 후에 입수
술집에서 정보를 들은 후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쿠빌라이의 대검(48) : 북위 34 ˚ 동경 120 ˚, 조자룡의 창(52) : 북위 21 ˚ 동경 108 ˚
요도 무라사마(60) : 북위 45 ˚ 동경 149 ˚
- 방어구 : 밀정의 흑장속(41) : 북위 34 ˚ 동경 136 ˚, 노리쓰네의 갑옷(48) : 북위 33 ˚ 동경 130 ˚
- 장비품 : 분홍색 에이프런(20) : 북위 39 ˚ 동경 127 ˚, 날갈 필요없는 대패(21) : 북위 36 ˚ 동경 137 ˚
손자병법서(30) : 북위 30 ˚ 동경 120 ˚
- 항해용품 : 화타의 한약(전염병치료) : 북위 28 ˚ 동경 121 ˚
- 원산물 : 누에 : 북위 39 ˚ 동경 123 ˚
- 선수상 : 고래상(폭풍우를 만날 확률을 감소) : 북위 34 ˚ 동경 137 ˚
- 여성이 동경하는 물건 : 휘종의 북송화(리스본 - 줄리아) : 북위 24 ˚ 동경 118 ˚
고려 청자 향로(산죠르제 - 베리사) : 북위 36 ˚ 동경 126 ˚
특정조건을 통해 정보를 들은 뒤 지정된 좌표에서 탐색으로 얻는 아이템
- 무기 : 나마하게의 칼(19) : 북위 39 ˚ 동경 139 ˚ 주인공의 메인함대에 유키히사가 있고
나가사키의 여관에서 이벤트 이후에 위의 좌표 탐색으로 입수한다.
- 방어구 : 칼날을 막는 도복(33) : 북위 51 ˚ 동경 141 ˚
인도양 항구의 여관에서 이화가 칼날을 막아주는 도복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패왕의 투구(39) : 북위 37 ˚ 동경 122 ˚
매월1일~10일에 항주의 술집에서 마누엘이 항우의 유품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여왕의 가운(45) : 북위 38 ˚ 동경 117 ˚
말라카의 여급인 루시아에게 샤쿤타라를 주면 유리안이 여왕의 가운에 대해 이야기한다.
모든 지역의 패자의 증표를 모아서 바스라에 기항하면 엔딩이다!!!
기타 아이템 입수방법
- 무기 : 타락 천사의 카타르(36) 조합의뢰로 해적 이스칼아샬 퇴치후 입수
잔월의 쇼텔(39) 조합의뢰로 해적 자가노스베이 퇴치후 입수
- 방어구 : 배덕의 반딧드 메일(50) 조합의뢰로 해적 에르난베리오 퇴치후 입수
- 원산물 : 상어 치어 : 메인함대에 알과 사무엘이 있고 항해 중 상어를 만나 퇴치하면 이벤트를 통해 얻는다.
선택문에서 기른다를 선택한다.
- 선수상 : 흰고래상(함선의 내구력 +10) 항해 중 흰고래를 만나는 이벤트에서 얻는다.
괴이한 물고기의 상(백병전시 위력 증가) 항해 중 괴어를 만나 퇴치하면 얻을 수 있다.
- 보물지도 : 조합의 일을 달성한 후 보수대신 받거나, 조합의 의뢰중 보물탐색의뢰를 받은경우 보물지도를 받게된다.
이 지도의 해당 위치에서 아이템 발견
'게임 > 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항해시대 4 PK 모든 아이템 얻는 방법 (8) | 2022.04.19 |
---|---|
대항해시대4 PK 리마스터 - 교타로 사이키 완벽공략 - (0) | 2022.04.15 |
대항해시대4 PK 리마스터 - 티알 와만 챠스카 완벽공략 - (0) | 2022.04.15 |
대항해시대4 티알 와만 차스카 8년 내 클리어 공략 (0) | 2022.03.26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아브라함 웃딘 모든 이벤트 공략! (0) | 2021.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