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구버전 주인공 플레이에 문 유 제독을 등장시켜보자!

서한스 2021. 6. 13. 21:29

구캐릭으로 문유함대(조선수군) 등장시키기........함대 hex edit

 

 

 

 

이 글을 HEX EDIT에 관한 글입니다.

 

중학생 이상, 대항4pk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씌여 졌습니다.

 

 

 

 

문유함대 및 조선수군의 완벽한 등장은 hex editor로 "여러군데"를 "조심스럽게" 건드려야 합니다.

 

따라서 "간단히" 조작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마시고

 

정보가 필요하신 분만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의미전달이 이 글의 생명과 같으므로 이하에서는 문어체를 씁니다.

 

 

 

 

 

 

 

 

 

 

라파엘 주인공인 초기셋팅 세이브 파일을 조작하여

 

구캐릭에서는 원래 등장하지 않는 문유함대 및 조선수군세력을 등장시켜 본다.

 

 

 

 

 

 

구캐릭에 등장하지 않는 문유 및 조선수군 세력을 등장시키기 위해서는

 

대항4PK HEX EDIT에 관한 기본지식이 많이 요구되는데

 

하나씩 하나씩 설명을 보아가며 따라하면 그다지 어렵지는 않으리라 생각된다.

 

 

 

 

 

 

 

 

 

 

 

 

savedat*.dk4

offset 117~11F  라파엘 함대의 좌표

 

 

AAAA 0000 BBBB 0000 CC

 

AAAA : 함대의 경도

BBBB : 함대의 위도

CC       : 함대가 위치한 항구 (0B=리스본, 07=스톡홀름,02=암스테르담 등)

                 자동항해를 선택할 때 출항소 밖 해상에 나가기 직전의 화면은 "62"로 저장된다.

 

경도와 위도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http://cafe.naver.com/daehangs/18592  참조.

TIP: 함대의 좌표 위치를 조작하면 "공간이동(워-프)"을 할 수 있다.

      다만, 주인공만 "공간이동" 할 수 있으며, 다른 함대를 공간이동시켜버리면 "에러"가 생긴다.

      주인공 외 다른 모든 함대는 오로지 "항로"위로만 다니기 때문이다.

      

 

 

 

 

 

 

OFFSET 157~15F : 호드람 함대의 좌표

 

157 = 07 현재 호드람 함대는 스톡홀름(07)에 위치하고 있다.

 

 

 

 

 

 

 

OFFSET 161~168 : 호드람 함대의 항해"목적" 및 등장 여부

 

DD EE xx xx xx xx xx FF

 

DD 항해목적

00 공격(추격)
01 위임
02 계약
03 기항
04 초계
05 공격(1회)
06 패주(자함대外안보임)
07 도망
08 배회
09 해적
0a 불명
0b 불명
0c 불명

 

EE 도시번호

 

FF 등장여부 및 게이머에게 항로도에서 보이는지 여부

01 등장하지 않음

00 등장함. 단, 술집에서 한턱내기 하여야 게이머에게 보임.

02 등장함, 게이머에게 보이는 상태. 

 

위 그림에서 호드람 함대는

010A xxxxxxxxxx 00     위임/리가   등장함. 

 

 

 

 

 

OFFSET 121~128 라파엘함대의 항해"목적" 및 등장 여부

 

주인공 함대이므로 도시번호가 62로 표시됨. 

 

 

 

 

 

 

7명의 주인공 함대의 현위치 및 항해목적, 등장여부

 

121~ 라파엘함대     0162 xxxxxxxxxx 00  주인공...............등장함

161~ 호드람함대     010a xxxxxxxxxx 00  위임/리가..........등장함

1a1~ 릴함대           0103 xxxxxxxxxx 00  위임/브리주........등장함

1e1~ 마리아함대     0155 xxxxxxxxxx 00   위임/기주...........등장함

221~ 교타로함대     0331 xxxxxxxxxx 01   기항/마닐라.........등장하지 않음   (▲위 그림의 파란색부분)

261~ 웃딘함대        0129 xxxxxxxxxx 00   위임/호르무즈......등장함

2a1~ 티알함대        0343 xxxxxxxxxx 01   기항/포르트벨루....등장하지 않음

 

 

 

 

 

 

 

 

 

현재의 문유함대의 상태

 

OFFSET

BDF           문유함대의 위치 (39=한양)

BE1~BE8   문유함대의 항해"목적" 및  등장여부

 

0339xxxxxxxxxx01   기항/한양......등장하지 않음.

 

 

 

 

 

 

 

 

 

따라서 주인공이 구캐릭인 경우, 문유함대 및 조선수군 세력은 게임상에 등장하지 않는다.

 

 

 

 

 

 

 

 

 

 

 

위와 같은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아래에서는 본격적으로 문유함대 및 조선수군 세력을 등장시켜 보기로 한다.

 

 

 

 

 

 

 

문유함대의 정보 수정

 

BE1~BE8

0339xxxxxxxxxx01           -> 0139xxxxxxxxxx02 로 바꾸어준다.  

(기항/한양.....비등장)          (위임/한양....등장)

 

 

 

 

그리고 또한가지,

구캐릭 주인공일 때 문유는 "해적"상태인데, 이를 "조선수군"소속하로 바꾼다.

 

31bE 1A -> 17  해적->조선수군소속

(위 OFFSET의 기준점인 31C0은 문유의 "체력"이다. 인물의 체력에서 좌로 두칸이 인물의 "소속")

이 점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http://cafe.naver.com/daehangs/17689 6번항목 참조.

 

 

 

 

 

이렇게 바꾸어 주면...

조선수군 제1함대 "문유함대" 등장.

 

 

 

 

 

그런데,

아직까지는 완전한 에디트라 할 수 없다.

"조선수군"세력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의 "조선수군"세력정보

5E3C~

본거지: 62=해산상태

소지금: 0닢

세력치: 0

 

 

 

 

위 "조선수군" 세력정보를 고친다.

본거지: 39 = 한양                                       (본거지 1자리)

소지금: 40 42 0F 00 = 1,000,000닢                 (소지금은 4자리) 

세력치: 0000 0000 0000 0000 0000 F401 0000   (동아시아세력치 500)

 

세력정보에 관한 일반설명은 http://cafe.naver.com/daehangs/17689 5번항목 참조.

 

 

 

 

 

 

 

제대로 에디트 했다면, 조선수군 세력정보 "창"이 생기며 정보가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조선수군에게 한양과 기주의 점유율을 떼어준다.

 

 

 

 

 

 

현재의 한양의 정보.

4B32~  01 00 7F 01       아직 주인공이 발견하지 않은 상태이며, 조합/조선소가 있고, 아직 유적은 없고 여관만 있다.

4B44~ 1A00 1A00 1A00  아무도 한양을 점유하고 있지 않은상태.

 

 

 

 

 

한양의 정보를 바꾸어준다.

4B32~  03 00 7F 01        주인공이 발견한 상태이며, 조합/조선소가 있고, 유적은 없고 여관만 있다.

4B44~  1732 1A00 1A00  조선수군이 50% 점유율을 가진 상태.      (17=조선수군의 세력번호, 16진수 32 = 10진수 50 ) 

 

 

 

현재의 기주의 정보.

555E~ 01 00 9B 01          아직 주인공이 발견하지 않은 상태이며, 교역소만 있고, 여관이 있다.

5570~ 0305 1A00 1A00     마리아5% 점유상태

 

 

 

기주의 정보를 바꾸어준다.

555E~ 03 00 7F 01          주인공이 발견한 상태이며, 조합/조선소를 생기게 하였으며, 여관이 있다.

5570~ 0305 1732 1A00     마리아5%, 조선수군50% 점유상태

 

한양(4B32~)과 기주(555E~)의 도시의 시설물은 건드릴 필요가 없으며,

여기서는 다만 여러분께 "이렇게 하는 구나"하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한 것임.  

도시의 시설물에 관하여는 http://cafe.naver.com/daehangs/25285 원리설명 참조.

 

 

 

 

 

 

 

 

 

 

 

자, 이제 에디트가 끝났다.

 

 

 

 

 

 

 

 

이상의 함대HEX EDIT 법을 활용한 것이

 

무소속 12해적을 "에스칸테" 소속하에 위임상태로 만들기 http://cafe.naver.com/daehangs/27312  및

아지자 부하 3인방을 주인공의 "스토커"로 만들기  http://cafe.naver.com/daehangs/27355  이다.

 

이 글에서 비록 이해하지 못하였더라도 위 두 글을 읽다보면 이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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