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리마스터 다른세력 함대 세팅해주기!

서한스 2021. 6. 13. 21:30

슈파이어, 전열함을 타거라......... 함대셋팅hex edit

 

 

그런데, 먼저 당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hex edit에 관한 글이 다 그렇습니다만,

한번 대강 읽고 "이해"되는 그런 요행은 바라지 마시길...

아무것도 모르는데 굳이 "이해"하려면 무진장 머리아픕니다.

 

hex edit는 "이해"가 안되면 그냥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이 글의 요지는 3줄 이내로 요약하여 전달 할 수도 있습니다만,

 

가급적 그림설명을 통해 "따라하시기" 편하도록 썼습니다.

 

 


함대의 셋팅을 hex editor로 바꾸어주면,
구루시마에게 갤리온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호드람에게 춘신/화창 호를, 마리아에게 베스타로스 호를 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슈파이어가 전열함5척을 타고 돌아다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샤가 한자콕5척을 타고 돌아다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난이도를 올릴수도 있고 반대로 낮출 수도 있습니다.
게이머의 창의성에 따른 무궁무진한 상황설정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슈파이어에게 전열함5척을 태우는 방법을 보여드립니다.
주인공은 릴알고트 입니다.
(주인공이 구캐릭/신캐릭이냐에 따라 셋팅이 조금씩 다릅니다만, offset위치는 같습니다.)

 

 

현재 슈파이어 함대의 구성

 

 

 

현재 슈파이어 함대의 구성 hex code

 

현재셋팅
savedat*.dk4 34c~ 

 

28 6415 6415 6415 d015 d015     18520000 d80f0000 05 00 0108 xxxxxxxxxx 02 
제 기함 2함  3함   4함   5함       경도----위도---- 항 피 항해               등장
독                                                                  구 로 목적               여부

 

슈파이어(28)함대는 현재 함부르크(05)에서 출항하여 오슬로(08)를 향해 위임(01)상태에 있으며,
주인공이 술집에서 한턱내기하여 항로도에서 보이는 상태(02)입니다.

경도와 위도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https://seohans.tistory.com/87 참조.
항해목적/함대등장여부에 관하여는 https://seohans.tistory.com/88 참조.

이 글에서는 함대셋팅(위 파란색 부분)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슈파이어는 현재 한자콕(64) 3척 셋팅 상태 입니다.
15는 함대의 선박 "배열"을 구분짓는 것이고
d0는 해당선박없음을 뜻하는 것으로서 이 둘은 별다른 의미없는 수치입니다.

 

 

 

 

슈파이어의 함대 셋팅 상황을 요리조리 바꾸어보겠습니다.

 

 

6415 6415 6415 6415 6415
한자콕 5척

 

위와같이 바꾸어 주면...

 

 

 

 

 

 

7315 7315 7315 7315 7315
전열함 5척

 

위와 같이 바꾸어 주면...

 

 

 

 

 

 

b315 9715 7315 d015 d015
군용/수송/전열함 각1척

 

 

위와 같이 바꾸어 주면...

 

 

 

 

 

 

b415 b515 b615 b715 9215
武스쿠너 武바겐틴 武바크 武쉽 軍철갑선

 

 

위와 같이 바꾸어 주면...

 

 

 

 

 

 

이렇게 일반선박 뿐만 아니라 군용/상용 선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슈파이어 外 다른 적세력 함대의 셋팅을 바꾸어 주려면

먼저 기존의 에디터에 나와있는 인물번호에서 -1을 한 수치를 16진수로 바꾸어 주면

"제독번호"가 나오는데 그 제독번호로 offset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게임의 항로도상의 "항해목적"과 hex code상의 항해목적을 비교함으로써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7명의 주인공에게는 고유한 "기함"들이 있는데,

아래는 그 기함을 바꾸어주는 예입니다.

 

 

 

라파엘(라파엘이 주인공이 아닐 때)
savedat*.dk4 10c~ 00 c215 d015 d015 d015 d015

 

 

라파엘의 함대셋팅은 달랑 칼틸라 1척입니다...

 

 

 

 

라파엘의 함대 셋팅을 이렇게 바꾸어주면...

 

 

c215 c315 c415 c515 c615
칼틸/베스/아른/춘신/화창    이렇게 됩니다.


 

 

c2칼틸라 c3베스타로스 c4아른헴 c5춘신 c6화창 c7에스페란사 c8안나시리아 c9라우카

라파엘     호드람          릴          마리아마리아   교타로          웃딘             티알

 

 

 

 

 

 

주의할 것은,

 

주인공과 주인공 지방함대의 함대셋팅은 조금 다릅니다.

 

 

 

 

릴 초기셋팅

 

 

 

 

릴이 주인공인 경우 초기셋팅 hex code

offset 18d 자리에 c4(아른헴)가 아니라 00 입니다.

 

 

 

 

그것은 5ec0 부터 시작하는 주인공 보유 선박들 중 선박번호 00번이 선박명 "아른헴"이기 때문입니다.

게임 도중에 기함을 다른 선박으로 바꾸면 위 18d 자리에 다른 선박번호가 옵니다.

 

 

따라서,

주인공 및 주인공지방함대의 선박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에디트하시면 안됩니다.

게임에 에러가 납니다. 왕주의 !!!

 

 

 

 

 

以下 어려운 내용이니 복잡한 것 싫어하시는 분은 건너뛰시옵소서...

 

주인공 및 주인공의 지방함대가 보유중인 선박들은

개개선박정보가 있어서 조선소에서 개조도 가능하고, 짐을 싣거나 선원들을 100명 또는 200명 태우는 등

data가 수시로 바뀌며 또한 저장도 되고 기존의 에디터로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경쟁/적함대 세력들의 함대는

개개 선박정보가 따로 없고 다만 dh4pk.exe 실행파일에 입력되어 있는 "가상"의  선박상태로서

전투 상황이 아니라면, 그들의 선박정보는 선박"종류"가 같은 한 언제나 동일합니다.

(선실구성,승무원수,포문수,포종류,돛대구성 등)

 

따라서 기존의 에디터로는 타세력선박들의 개개선박정보를 수정할 수는 없고,

hex editor로 그 타세력이 보유중인 선박의 "종류"를 바꾸어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savefile을 에디트 하는 것은 1회성에 불과합니다.

 

함대가 주인공 또는 다른 교전중인 세력에 의해 격침/나포되면

 

도로 본래의 함대셋팅(원본셋팅)으로 되돌아 갑니다.

 

즉, 위와 같이 슈파이어에게 전열함 5척을 선물하고 그 선물을 모두 빼앗아버리면

 

슈파이어는 다시 한자콕 3척 + 랜덤2척으로 함대를 구성합니다.

 

 

 

 

 

슈파이어가 선박이 격침되거나 나포될 경우에도

 

소지금이 허락하는 한 오로지 전열함만 끌고 나오게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슈파이어 함대의 재건셋팅 world*.dll  4188~

savefile과 아주 유사합니다.

함대배열을 의미하는 "15"라는 수치가 선박사이에 없을 뿐이죠.

 

 

world*.dll 
4188~ 28 64 64 64 d0 d0
----> 28 73 73 73 73 73

 

이렇게 dll파일을 바꾸어준 상태에서 게임시작메뉴에서 "새로운게임"을 시작하면
처음부터 슈파이어가 전열함5척을 가진 채로 등장하고(소지금과 무관),

 

게임 중간에 dll파일을 위와같이 바꾸어주면
슈파이어 함대가 격침/나포된 이후 새로이 재건할 때부터 전열함5척으로 등장합니다.
(당연히 슈파이어의 소지금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단, 5척 모두 격침/나포되지 않고 일부만 격침/나포되는 경우는
랜덤선박으로 추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savefile과 dll파일에 두군데로 나뉘어져 있는 함대편성의 data를 요령껏 에디트하면

 

적세력과의 첫번째 전투는 쉽게하고 그 이후 전투는 어렵게 만들거나...

(2:1 이벤트전투, 스토리전개,  알/세라 등 항해사등용)

 

첫전투는 이벤트 때문에 피치못하게 치루더라도 (슈파이어,톨빈 등)

그 이후에는 산하로 복속시켜서 상납금 많이 받치는 상용선박으로 만들고 싶을 때...

 

 

평소 난이도가 너무 쉬운것이 불만이어서 난이도를 조금 올려

클리퍼드,발데스,파샤,에스칸테,구루시마가 군용선박5척으로 덤볐으면 좋겠다 싶을 때...(아래 특별부록 참조)

 

적절히 손봐주시면 됩니다.

 

 

 

 

 

 

 

 

 

 

 

함대셋팅을 활용한 응용법에 관하여는
엽기dh4pk호드람편 http://cafe.naver.com/daehangs/26743
엽기dh4pk교타로편 http://cafe.naver.com/daehangs/27948
後記 및 제작노트 참조.

 

 

 

 

조선의 대표적인 군선인 판옥선(板屋船:무장대형정크) 5척으로 함대 에디트 된...... 조선 수군 제독 문유      (교타로편)

 

 

 

 

 

 

 

 

 

 

 

 

 

 

 

 

 

 

 

 

 

 

 

 

 

 

설날 특별부록

 

'08.2.3 추가

 

 

필수해산세력 총사령관 함대의 재건셋팅을 군용선박5척으로 에디트한 world0.dll  및 world1.dll파일을 올립니다.

world0.dll 구캐릭용

world1.dll 신캐릭용

 


처음부터 위 dll 파일로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면 아래와같은 군용선박5척으로 셋팅된 채로 시작하며,

게임 중간에 위 dll파일을 바꾸어주면, 적함대가 나포/격침 된 이후 함대재건시에 군용선박들로 셋팅됩니다.
 

군용선박들은 짐칸이 없거나 적으므로 적세력의 소지금 증식이 더디며, 유지비(선원수 비례)가 많이 들고,

재건비용도 많이듭니다.

 

반면, 군용선박들과의 전투가 어려운 것은 기본이고

짐칸 없는 함대의 제독은 끊임없이 돌아다니므로, 적 총사령관의 레벨업이 상대적으로 빠르며, 

2:1 이벤트 전투상황 등에서 완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급적 오프닝이 끝난 이후에 바꾸어서 사용하시는게 난이도 및 필수이벤트 통과 면에서 부담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알아서 취사선택하시기 바랍니다.

 

 

 

offset: world0.dll world1.dll                                                                          선원수    내구도
 
4170~ 클리퍼드   27 b3b3b3b3b3 군용전열함 5    포대4해병3물자6짐0  중캐논108   136/366   90+10

41b8~ 발데스      2a bababababa 무장대형갤리 5  포대4해병3물자3짐1  캐논108     194/424   80+10

41e8~ 파샤         2c bbbbbbbbbb 군용갤리스 5    포대4해병4물자3짐0  중캐논108   204/494   60+10

4230~ 에스피노사 2f a8a8a8a8a8 무장카락 5      포대3해병3물자5짐2  캘버린84    110/340   60+10

4260~ 나갈플      31 bebebebebe 무장지벡 5      포대4해병4물자3짐2  페드로108   124/414   70+10

4290~ 쿤            33 b4b4b4b4b4 무장스쿠너 5    포대4해병3물자4짐2  중캐논108   134/364   85+10

42a8~ 구루시마   34 9292929292 군용철갑선 5    포대4해병3물자4짐0  중캐논108   184/414  100+20

42d8~ 에스칸테   36 aaaaaaaaaa 군용갤리온 5    포대4해병4물자5짐0  캐논108     131/421   8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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