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X4 : Foundations

X4 : Foundation 가이드 21화 / 함선 개조

서한스 2021. 8. 26. 00:04

오랜만에 모드가 또 나옵니다.

 

Crafted Mod Components - 함선 개조에 필요한 재료들을 제작 가능하게 해줍니다

ㄴ optional files로 기본단계의 재료도 제작 가능하게 가능

 

Equipment upgrades without RNG - 함선 개조 시 성능 증가 랜덤값을 없애 최고수치가 고정적으로 나오게 합니다.

 

Traders sell modification parts - 함선 개조에 필요한 재료를 스테이션 상인이 그냥 팔게 만듭니다.

ㄴ 매우 강한 치트성 주의! 허나 재료 모으는게 워낙 지랄맞은지라 많은 유저들이 애용한다.

 

------------------------------------------

 



언젠가 메인퀘스트를 깨며 연구탭을 뚫었는데, 과연 저 '개조' 연구들은 뭘 하는걸까?






그리고 뭔가 개조 창에 잔뜩 생기긴 했는데 이것들은 뭘까?






이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는 게 이번 편 되시겠다.

일단 자신이 보유중인 스테이션 중 함선제작소가 달린 곳을 찾아가자.






도착!






도착했으면 엘레베이터를 통해 함선 판매상이 있는 곳으로 가자.






문이 열리면






저기로 가자.






그러면 이렇게 제작벤치가 2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이 '작업대'로, 함선의 성능을 늘려주는 개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다.






일단 개조 가능한 함선은 해당 스테이션에 도킹된 내 소유의 함선이다.







개조엔 당연히 소량의 돈과 재료가 필요하다.

근데 개조재료의 경우 제논 함선을 때려잡으면 드랍되는데, 고급형의 드랍확률이 1/300이었나? 아무튼 그러고

최고급의 경우 1/1200이었던걸로 기억한다.

아무튼 지랄맞기로 유명한 드랍률을 가지고 있다.






일단 필자는 SETA 노가다 때 기본형을 잔뜩 모았다.

기본형은 드랍이 잘 된다. 고급형이랑 최고급형이 지랄맞아서 그렇지...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유저들이 모드를 내놓았으니, 고급형과 최고급형 재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제작 가능하게 하는 모드가 바로 그것이다.

링크는 글 첫머리에 있으니 찾아가자.
이제 고급형과 최고급형 재료를 만들기 위한 기초 재료들을 파밍하면 된다.

 

대부분은 당연히 제논 함선을 파괴해야 드랍된다.

제논 함선 외에 드랍되는 아이템들은...




 



불완전한 크리스탈의 경우 1화에서 보여준 크리스탈 수집 과정에서도 모을 수 있는데, 대량으로 모으는 방법은 더 간단하다.

채광선이 많이 돌아다니면서 돌을 캐는 섹터에 간 다음 SETA켜놓고 조금 기다리면 이렇게 뭉텅이로 드랍된다.

저걸 가서 주우면 된다.





 



그외 얻기 힘든 AIG 시리즈나 몇몇 아이템들은 저번에 나온 자유항구나 암시장에서 뭉텅이로 판다.






아니면 제논 함선이랑 타 세력 함선이 주구장창 싸우는 곳에서 SETA를 키고 앉아있다보면 이렇게 드랍된 걸 먹어도 된다.

참고로 이런 드랍아이템은 플레이어가 해당 섹터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금방 사라지니 주의하자.







SETA 켜고 잠수타는게 너무 지겹다면 제논 방어플랫폼을 다시 찾아가서 가서 드론을 주구장창 패잡던지






항모전단을 끌고 가서 제논 섹터를 마구 휘젓고 다녀도 된다.
이렇게 재료를 파밍하는 과정은 영겁과도 같은 시간이 걸리므로 이 과정에서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접는다.
그나마 재료를 만들 수 있게 해주면 이거라도 노가다를 뛸 수 있지만, 막상 해보면...

성격이 급한 자들을 위해서 그냥 재료 완제품을 상점에서 파는 모드도 올려놨으니 쓰려면 쓰자.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재료를 모았다면 개조를 해주면 된다.

개조 시 증가하는 성능은 정해진 수치 안에서 랜덤으로 결정되는데, 최대수치로 뽑으려면 개조/해체/재개조 를 미친듯이 반복하는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당연히 재료가 일부 소실된다.

이같은 랜덤시스템을 없애는 모드도 글 첫머리에 소개해놨는데, 다른건 몰라도 이건 꼭 쓰자.

 

또한 개조는 한 파츠에 하나밖에 적용하지 못한다.

예를들어 엔진을 개조하는 경우, 엔진관련 개조를 두세개씩 함께 쓰는 건 불가능하고 여러 목록 중 하나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대체로 가장 좋은 개조만 하는 경우가 많다.

 

 

 

-----------------------------

예상질문

 

 

Q1. 개조의 효과는 뭐가 있나요?

A1. 일단 개조의 선택지가 너무너무 많은지라 이는 직접 게임상에서 하나하나 살펴보시면서 알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Q2. 개조를 보면 '최대 n개의 추가 속성' 이란 게 붙는데 이건 뭔가요?

A2. 일종의 숨겨진 보너스 효과를 붙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장 표기된 특정 성능의 증가 말고도 해당 파츠와 관련된 성능을 올려주는 겁니다. 예시로 무기 공격력 개조에 2개의 성능증가가 붙었다고 하면 무기공격력에 무기회전속도 증가, 재장전속도 증가 와 같이 추가적으로 속성이 붙는 겁니다.

이 속성들은 랜덤하게 정해지는 게 아니라 고정된 것이므로 괜히 해체/재개조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증가되는 수치는 모드를 안깔았다면 랜덤이지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