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파워업키트 리마스터 라파엘 시작 능력치 선택에 관한 고찰!

서한스 2021. 6. 15. 19:20

HD.. 어차피 환불안할거 한번 해보자며 라파엘 다시 시작.. 한김에 올려봅니다

1. 라파엘 시작 특기 정하기

늘 하던대로 고르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검색해보니 라파엘은 계속 함장실에만 있기 때문에 B경험치를 훨씬 많이 먹어서 가급적 A경험치에 해당하는 체력 민첩 매력이 높아야 좋은거 같더군요

20번넘게 실험하는데.. ㄱ같게도.. 능력치랑 그래프랑 뭔가 싱크가 계속 안맞더군요..

그래프상의 능력치와 실제 능력치 숫자의 연관성이 되게 엇나감..

계속 삽질하면서 돌고돌아 결국 원래 쓰던 조합이 최선의 조합 Top3였다는걸 깨달았습니다. 내 시간 돌려내..

결론 :

검투 명중 회계 (원래 쓰던 조합)

라파엘은 매력은 딥다높은데 체력과 민첩이 낮습니다. 근데 검투던 생명력이던 체력 들어간 특기는 한개만 있으면 체력이 가장 높은 능력치로 변합니다. 매력은 원래 높으니 손대지 말고 민첩이 총 특기중 2번이 들어가야 해서 다음의 3가지 조합 중 하나가 됩니다. 즉, 매력0회 민첩2회 나머지골고루1회씩 들어가면 됩니다. 그래서 가능한 조합은..

검투(체민) 명중(민운) 회계(지정) - 위의 스샷

생명(체정) 명중(민운) 측량(민지)

검투(체민) 조선(민정) 모략(지운) -> 능력치만 보면 이게 제일 나아보임.. 명중 측량은 기함 함장이 높아봐야 별 쓸데가 없어서.. 차라리 모략이 나은듯.. 조선은 초반에 애들 없을때 수동항해시 나름 유용..

그래프 모양은 세가지 모두 거의 정육각형 모양으로 나오고 민첩, 매력이 약간 더 +되느냐 -되느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거나 좋아보이는걸루 골라 쓰시면 될듯..

웃기는게 위의 규칙대로 안하고 지능이 하나도 없는 조합을 만들었는데 지능이 가장 높은 결과가 나오거나, 매력을 최대로 높여보겠다고 매력 들어가는 특기 2개를 다 집어넣으면 매력이 제일 낮아지는 등 말도 안되는 결과가 속출하더군요.. (민첩 들어간 특기 3가지를 다 집어넣으면 민첩이 가장 낮아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과다하게 밀어넣으면 그래프상에서는 가장 낮은 능력치로 변하더군요) 별의별짓을 다해봤는데.. 결국 그래프상으로 체,민,매가 가장 높은 조합은 가장 안정적인 육각형 그래프인 경우였습니다.

2. HD버전에서 클릭하는데 클릭이 씹히면서 안된걸루 처리되거나 반응이 1초이상 후에 오시는 분은 작업관리자 여시고 프로세스 찾아서 우클릭한다음 우선순위를 높여주면 약간 빨라진 걸 체험할 수 있습니다.(실시간은 저도 안해보고 높음까지만 해본 상태.. 인데 충분히 살만해짐)

 

 

라파엘 때문에 골 깨지고 계신 대항해시대 네이버 카페의 밥신님.. 고생많으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