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HD] 황금항로에 대한 정보와 공략

서한스 2024. 3. 29. 01:03

황금항로란 일정 이익률 이상의 교역을 실행하고 조합에 보고하면, 이 교역로를 황금항로로 인정받아 2년간 발견 포상금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PC판 대항해시대4 PK에는 존재하지 않았고, 고대의 지도와 마찬가지로 PSP와 닌텐도 DS로 발매한 대항해시대4 ROTA NOVA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후 기존 4PK가 HD 버전으로 리메이크 되면서 황금항로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무역과 더불어 금화를 획득할 새로운 수단으로, 이를 잘 활용하면 극초반에도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어 빠른 게임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요소입니다.

1. 황금항로를 등록하는 법

▶ 앞서 말한대로 일정 이익률(500%)이상의 교역을 하면, 조합에 보고하자는 대사가 나오고 이후 조합에 들르면 자동으로 황금항로가 등록됩니다.

판매가가 구매가의 5배 이상인 교역이 조건

조건에 부합할 경우 조합에 보고하자는 메세지가 나온다

교역품 당 한 번만 황금항로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교역품을 다른 장소에서 팔거나, 포상지급기간이 끝난 뒤에 더 높은 이익률을 얻더라도 황금항로는 등록되지 않습니다.

ex)리가-산죠르제에서 감자를 황금항로로 등록시켰다면, 어떤 방법으로도 감자를 팔아 황금항로를 등록할수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이익률 계산법은 "판매가 ÷ 구매가 × 100"로 알려져 있지만,

제가 파악한 게임 시스템상 계산법은 "교역 후 판매가 ÷ 구매가 × 100"입니다.

무슨소리인가 의아하실 수 도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북해 리가에서 5등급 감자를 100의 시세에 구매할 때 구매가는 350입니다.

이 감자를 아프리카 산죠르제에서 100의 시세에서 판매할 때의 가격은 1750입니다.

이 때 판매가는 구매가의 정확히 5배이기에 이익률 500%로 황금항로 조건에 부합할 것 같지만,

실제로 교역을 해보면 황금항로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이상한 점은 감자를 101의 시세(1767)에 판매할 경우 황금항로로 등록이되며 이때 이익률이 500으로 표시됩니다.

그 원인은 교역시점과 황금항로 계산 시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교역을 실행하면 하루가 지나가고 교역 결과에 따라 시세가 변동하게 되는데,

황금항로 이익률 계산은 시세가 변한 후에 진행됩니다.

위의 감자의 경우 시세 100(1750)에서 감자를 팔았고, 그 결과 다음날에는 시세가 99(1732)로 떨어집니다.

이때 이익률이 계산되기에 1732 ÷ 350 = 4.94... 로 계산되어 황금항로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시세 101(1767)에 판매한 경우, 교역결과 시세가 100(1750)으로 떨어지고, 따라서 1750 ÷ 350= 5로

500의 이익률로 황금항로로 등록됩니다.

교역 후 시세가 중요한 만큼 교역량도 중요한 요소인데, 101의 시세에 감자를 팔더라도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팔 경우 교역 후 시세가 급락해 황금항로로 등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황금항로 등록을 노린다면 해당 교역품을 한 창고만 교역하는 게 유리합니다.

다만 판매가가 구매가의 딱 5배 근처인 경우에만 해당하는 사항이기에 일반적인 상황에선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1월 1일(교역 시점)
1월 2일(황금항로 계산시점)
구매가
350
350
판매시세
100
99 (교역으로 인한 시세 저하)
판매가
1750
1732
이익률
494 (황금항로 등록 실패)
1월 1일(교역 시점)
1월 2일(황금항로 계산시점)
구매가
350
350
판매시세
101
100
판매가
1767
1750
이익률
500
감자 5창고 판매
1월 1일(교역 시점)
1월 2일(황금항로 계산시점)
구매가
350
350
판매시세
101
97 (다량 판매로 시세 급락)
판매가
1767
1697
이익률
484 (황금항로 등록 실패)

 

101의 시세에 감자를 판매, 1창고만 판매하는게 유리하다

이익률이 500으로 표시

2. 발견 포상금에 대하여

▶ 황금항로를 발견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일정량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포상금은 조합에 보고한 이후에

지급이 시작됩니다.

조합에 보고한 이후부터 포상금이 지급된다

▶ 등록한 황금항로는 "정보" - "황금항로"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조합에 보고한 항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견 포상금 상위 5개, 이익률 상위 5개 황금항로만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항로를 다시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조합에 보고하면 "정보"에 "황금항로"항목이 생성된다

발견 포상금, 이익률 각각 상위 5개의 항로를 확인할 수 있다

▶ 발견 포상금은 보고 후 다음 달부터 2년 동안 지급되며, 지급 시기는 해당 교역품의 입하월마다 지급됩니다.

따라서 교역품의 종류에 따라 포상금의 지급되는 횟수가 달라집니다. 매달 입하하는 경우 24회, 짝수 혹은 홀수 달에

입하되는 교역품은 12회, 3개월 주기인 교역품은 8회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하나의 황금항로를 통해 얻는 총 포상금은 "발견 포상금 × 포상금 획득 횟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1) 감자(식료품)를 팔아 발견 포상금이 5600인 황금항로를 발견했다면, 그 황금항로를 통해

5600 × 24 = 134400 닢의 포상금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2) 청금석(보석) 교역을 통해 발견 포상금이 14320인 황금항로를 발견했다면 2년간

14320 × 8 = 114560 닢의 포상금을 획득하게 됩니다.

※ 입하월이란: 대항해시대의 교역품은 총 19종류로 분류되며 각 종류별로 재고가 채워지는 달이 정해져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료품은 매달 입하가 이루어지며, 향신료는 짝수 달, 귀금속은 3·6·9·12월에만 입하됩니다.

 

※ 교역품별 입하월과 포상금 획득 횟수

종류
입하월
포상금 횟수
식료품
매달
24회
조미료
매달
24회
진미
홀수 달
12회
향신료
홀수 달
12회
기호품
홀수 달
12회
주류
매달
24회
귀금속
3·6·9·12월
8회
공예품
짝수 달
12회
섬유
매달
24회
직물
짝수 달
12회
사치품
3·6·9·12월
8회
향료
홀수 달
12회
장식품
짝수 달
12회
보석
3·6·9·12월
8회
홀수 달
12회
염료
짝수 달
12회
무기
짝수 달
12회
광석
매달
24회
잡화
짝수 달
12회

▶ 제가 파악한 발견 포상금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역 후 판매가 - 구매가) × 4"

발견 포상금도 이익률과 마찬가지로 교역이 이루어진 후의 시세를 이용해 계산됩니다.

앞서 설명한 리가 - 산죠르제 감자 교역을 예로 들면

350원에 구매한 감자를 산죠르제에서 101의 시세(1767)에 팔았다면, 교역을 통해 시세가 100(1750)으로 떨어지고

공식을 통해 (1750 - 350) x 4 = 5600닢의 발견 포상금이 도출됩니다.

공식을 통해 발견 포상금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물품의 구매가와 판매가를 알 수 있으면 발견 포상금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략적이라는 단서가 붙은 이유는, 교역품 마다 한 창고를 판매했을 때 하락하는 시세가 다르고, 유행의 영향을 받을 경우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3. 시세조작을 통한 적극적인 황금항로 이용법

▶ 황금항로는 판매가와 구매가의 비율로 결정되기 때문에 시세를 조작할 수 있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로 조작하게 될 것은 구매가인데, 선교사를 통해 쉽게 시세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득력이 160이상인 동료를 예배실에 배치할 경우, 광장에서 "교역품 배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교역품을 5창고씩 배포할때 마다 시세가 25%씩 떨어지는데, 이를 세 번 반복하면(75% 하락) 게임상 최저 시세인 25%에 근접하는 시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평상시의 1/4가격에 구매한 교역품을 판매하면 기존에는 등록하기 힘들던 금, 백금과 같은 귀금속이나 조각, 골동품 등의 사치품도 황금항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굳이 해당 교역품을 배포할 필요는 없고, 같은 종류의 다른 교역품을 배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ex) 케이프타운의 금(귀금속)은 수량이 적고 비싸기 때문에, 금을 직접 사서 배포하기 보다는

카옌에서 은(귀금속)을 15창고 구매해 광장에 배포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5창고씩 배포를 하면 25%씩 시세를 낮출 수 있다

교역품 배포를 통해 낮아진 구매가

기존에는 어려운 조각 교역을 통한 황금항로 등록에 성공

▶ 판매가를 조작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투자를 통한 호경기 형성이 있습니다.

상업투자를 많이 실행하면 도시가 호경기 상태가 될 때가 있는데, 이 때 매달 모든 종류의 시세가 5%내외로 상승합니다. 이를 잘 지켜보다 판매시세가 140~150일 때 교역을 실행하면 더 큰 발견 포상금을 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발전도가 낮은 지역은 적은 금액의 투자에도 금방 호경기가 되는 만큼 초반 황금항로 이용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경기가 지속되면 판매시세가 크게 상승한다

이를 이용해 높은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

▶ 판매가를 조작하는 또다른 방법은 선교사를 통한 인위적인 유행 조성입니다. 도시의 광장에서 교역품 배포를 하다보면 일정확률로 해당 도시나 근처 동일 문화권 도시에 교역품이 유행하는 이벤트가 일어납니다.

유행이 시작되면 게임 안에서는 확인할 수 없지만 유행도 혹은 유행 상태라는 수치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이 유행도는 교역품의 판매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매일 서서히 차오르며, 해당 유행품을 도시에 판매할 경우에도 차오릅니다. 0에서 시작한 유행도가 100에 도달했을 때가 유행의 절정이며 이 때는 동일 시세 기준으로 판매가가 정확히 2배로 뛰어오릅니다. 유행 기간에는 해당 교역품 종류의 시세 또한 20~25%가량 상승하기에 체감 판매가는 훨씬 올라갑니다. 이후 유행도가 100을 넘어 200을 향할 수록 유행은 점차 사그라들고 200에 도달했을 때 유행이 종료됩니다.

다만 이 처럼 유행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정도가 되면 발견 포상금정도는 무시할만큼 큰 돈을 벌 수 있기에, 유행을 이용한 황금항로 이용은 큰 의미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 높은 포상금을 원한다면 등급이 높은 교역품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1등급인 교역품은 5등급인 교역품에 비해 구매가와 판매가 모두 1.5배 상승합니다. 이를 위의 발견 포상금 계산 공식에 대입해보면 발견 포상금 또한 같은 조건에서 5등급 교역품을 판매했을 때에 비해 1.5배 상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5 × 교역 후 판매가 - 1.5 ×구매가) × 4

= (교역 후 판매가 - 구매가) × 6

※ 교역품 등급별 가격 보정

등급
★(브랜드상품)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가격 보정
2배
1.5배
1.3배
1.2배
1.1배
1배

이와 같은 정보를 이용한다면 더욱 적극적으로 황금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정보글은 대항해시대4 네이버 카페의 "6시기상" 님의 정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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