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대항해시대 4 PK - Steam Edition -

대항해시대4 PK 캐릭터 패러미터와 능력치에 따른 직업선택

서한스 2022. 4. 19. 14:56

서론

 

중후반부에 가서는 캐릭터들의 레벨이 높아서 거의 모든 패러미터가 꽉차있기 때문에 아무 직업이나 가져도 상관없지만

초중반에는 캐릭터별로 수치가 높은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따라서 갑판에 배치할 수 있는 곳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끔 여기에서 대항해시대 4 PK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캐릭터의 직업[갑판배치] 선정에 어려움을 갖고 계시는 분도 있는 듯 해서 그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약간의 조언을 해드리도록 하는 취지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에디트를 쓰거나 하면 별 문제 없지만,

 

이 글의 독자는 대항해시대 4 PK에 익숙치 않고, 에디터를 쓰지 않고 순수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는 전제하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능력치와 관계해서 설명하는 캐릭터는 등용 가능한 캐릭터 위주로 쓰겠습니다.[예를 들어, 호드람의 경우에는 세라를 등용할 수 있지만 다른 캐러는 세라를 등용할 수 없으므로 이런 캐릭터(세라 같은)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
 

 

우선 게임을 시작해서 아래쪽 메뉴중에 '정보' → '항해사'를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캐릭터 상태창'이라고 하겠습니다. 또 ①번의 육각형 모양의 그래프를 '패러미터 그래프'라 하고,
②번의 막대 그래프는 '능력치 그래프'라고 하겠습니다.
 
 

 

먼저 패러미터 그래프를 보시면 체력, 정신, 민첩, 지력, 매력, 운세 의 여섯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래프에서 색이 칠해진 도형의 끝부분이 바깥쪽에 가까울 수록 그에 따른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수치들은 아래의 능력치 그래프 의 수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능력치 그래프에는 생명력, 검투술, 통솔력, 명중력, 조선술, 설득력, 측량술, 모략술, 회계술, 관찰력 의 열가지로 나뉩니다.
이 열가지의 수치가 캐릭터들의 직업을 선택하는데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생명력 (체력&정신) : 갑판 - 30, 사육실 - 13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체력과 정신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30이상이면 갑판요원으로 배치 할 수 있고, 130이상이 되면 사육실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게르하르트, 알, 유키히사, 아지자 등이 있습니다.
 
 → 생명력이 높아지면 캐릭터의 HP 최고 수치가 올라가고, 전염병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사육실에 배치 됬을 경우 식량소모가 줄어듭니다.
 
 
2. 검투술 (체력&민첩) : 해병대기실 -9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체력과 민첩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90이상이면 해병대기실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투술의 수치가 높은 캐릭터는 크리스티나, 유키히사, 아지자, 게르하르트 등이 있습니다.
 
 → 검투술이 높으면 일기토에서의 공격력과 상대를 공격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3. 통솔력 (매력&정신) : 함장 - 80, 지방 제독 - 15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매력과 정신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80이상이면 주 함대[유저가 플레이하는 함대]의 기함을 제외한 배의 함장으로 임명할 수 있고[도크에서 임명가능], 150이상이면 역시 도크에서 지방함대를 작성할 때 지방함대 제독으로 임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높은 캐럭터로는 안젤로, 카를로, 이안, 게르하르트 등이 있습니다.
 
 → 통솔력이 높으면 함장에 임명됬을 경우 해전에서 담당 함선의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지방제독일 경우에도 지방함대가 해전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명중력 (민첩&운수) : 조리실 - 70, 무장포대 - 9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민첩과 운수가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70이상이면 조리실에 배치 할 수 있고, 90이상이면 무장포대에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로는 샤를르, 크리스티나, 에밀리오, 사무엘 등이 있습니다.
 
 → 명중력이 높으면 조리실에 배치될 경우 식량을 소모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무장포대에서는 포격전에서 명중률 함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5. 조선술 (민첩&정신) : 키 - 60, 돛대 - 8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민첩과 정신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60이상이면 조타수가 될 수 있고 80이상이면 조범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이로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는 마누엘, 제나스, 유키히사, 이안, 아지자, 이화 등이 있습니다.
 
 → 조선술이 높을 수록 배의 움직임이 수월해집니다. 
조타수의 경우 배의 방향조절이 매끄러워지고, 조범수의 경우 항해 속도가 빨라집니다.
 
 
6. 설득력 (매력&지력) : 부관실 - 100, 예배실 - 16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매력과 지력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100이상이면 부관실에 배치 할 수 있고, 160이상이면 예배실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로는 훌리오, 카를르, 이안, 유리안 등이 있습니다.
 
 → 설득력이 높을 수록 선원들의 불만이 줄어듭니다(피로도). 부관의 경우 교섭문서의 성공률 효과가 커지고, 
선교사의 경우 교역품을 유행시키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7. 측량술 (민첩&지력) : 측량 - 120, 재목실 - 13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민첩과 지력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120이상이면 측량사가 될 수 있고, 130이상이면 재목실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마누엘, 샤를르, 잠, 사무엘, 제나스 등이 있습니다.
 
 → 측량술이 높으면 측량사의 경우 지도내의 좌표를 알아낼 수 있고 
능력치 그래프의 수치가 대략 200이상일 경우 검은 부분의 좌표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200이 되기전에는 ???, ???로 표시됩니다.). 
재목실에 배치될 경우 해전이나 자연재해(암초 등)으로 인해 떨어지는 배의 내구도를 회복시켜주고
도시의 조선소에서 수리, 개조를 할때 일정금액을 할인해 줍니다.
 
 
8. 모략술 (지력&운수) : 참모실 - 12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지력과 운수가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120이상이면 참모실에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로는 카를로, 페르난도, 사무엘 등이 있습니다.
 
 →모략술이 높은 경우 참모는 함대가 기항하고 있는 해역의 타세력 정보를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여관에서 숙박하면 자동으로 실행).
그리고 실행 할 수 있는 책략의 사용 횟수가 늘어나고 책략의 성공 확률 성공시의 효과가 커집니다(술집에서 책략 사용가능).
또한 다른 세력이 자신의 세력에 걸어오는 책략을 막아낼 확률도 증가합니다.
 
 
9. 회계술 (지력&정신) : 회계실 - 10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지력과 정신이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100이상이면 회계실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는 훌리오, 카를로, 페르난도 등이 있습니다.
 
 → 회계술이 높으면 회계사는 교역소에서 교역품을 구입할때나 조합에서 아이템을 구입할때 가격을 깎아주고,
교역품을 매각하거나 아이템을 매각할때 더 높은 값을 받아냅니다.
또한 교역소에서 교역시에 자신의 배에 있던 교역품의 매입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능력치 그래프의 수치가 대략 150 이상이면 자신이 독점하지 않고 계약을 해놓은 도시(타 세력과 자신의 세력을 합쳐서 100%인 도시)에서 교역품을 매입할때 돈을 두배로 내고 구입할 수 있는 갯수보다 더 매입할 수 있게 됩니다. 
 
 
10. 관찰력 (정신&운수) : 파수대 - 70, 진료실 - 150
 
 → 패러미터 그래프에서 정신과 운수가 높을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능력치 입니다.
수치가 70이상이면 파수대에 배치가 가능하고 150이상이면 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은 캐릭터로는 훌리오, 에밀리오, 카를로, 페르난도, 이화 등이 있습니다.
 
 → 관찰력이 높은 경우 파수꾼은 항해중인 바다 위에서 아이템이나 도시를 발견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고,
해전이 벌어질 경우 백병전 상황에서 적 함장을 저격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의사인 경우에는 선원들이 에 걸릴 확률(전염병, 괴혈병등)이 줄어들고,
백병전 등에서 동료가 체력이 깎이면 체력을 빨리 회복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위의 수치들은 캐릭터들이 가능한한 낮은 레벨일 때를 측정하기 위해 에디터를 좀 사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의 상태는 건강, 통상일때의 수치입니다.
(패러미터 그래프의 왼쪽에 사람이 서있는 모양의 그림과 하트 모양의 그림이 있는 부분)
 
캐릭터의 상태는 혼란, 피로, 짜증, 통상, 안식, 의기양양, 원기왕성의 일곱가지가 있는데 
통상의 경우는 기본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고, 
혼란이나 짜증의 경우 패러미터 그래프의 각 부분이 조금씩 떨어지게 되어서 그에 따라 능력치 그래프의 각 수치도 조금씩 떨어집니다(실험결과 수치가 일반적으로 2~5%씩 떨어집니다.).
짜증보다 혼란일 때의 능력치 감소가 큽니다. 

 

또 의기 양양과 원기 왕성일 경우 패러미터 그래프의 각 항목중에서 끝까지 채워지지 않은 부분의 수치가 조금씩 올라가서 결과적으로 능력치 그래프의 수치도 조금씩 올라가게 됩니다(역시 실험결과 각 수치가 일반적으로 2~5%정도 증가합니다.). 
의기 양양 보다 원기 왕성일때의 능력치 증가가 큽니다.
즉, 레벨이 높아서 패러미터 그래프의 수치가 거의 꽉찬 상태라면 캐릭터 상태가 의기 양양이나 원기 왕성이 되어도 능력치 그래프의 수치가 많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피로나 안식인 상태의 능력치에 대해서는 아직 아는 바가 없으므로 혹시 아시는 분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전중에 일기토 상황이 되었을 때, 적의 공격으로 캐릭터의 건강상태가 바뀔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한번 큰타격을 받게되면 경상이 되고 경상인 상태에서 한번더 큰 공격을 받으면 중상이 되며, HP가 0이 되면 빈사 상태가 됩니다.
경상일 때는 능력치(검투술)가 10%깎이고, 중상일 경우는 50%가 깎입니다. 빈사상태가 되면 능력치의 90%가 깎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