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방안전관리자

그루터기님이 말씀하시는 소방안전관리자 1급을 따야하는 이유

서한스 2021. 11. 26. 16:17

아파트근무나 특정 안전관리직업군에서 소방안전관리자는 참 유명한 자격증입니다.

허나, 2급만 따도 사실상 근무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 일부 전문성이 필요한 직업군 외 )

하지만, 당장 하루적고, 쉽다고 2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을 취득하시게되면, 추후에는 다시 불필요한 활동이 필요한데요,

제가 소방안전관리자 관련 글과 정보를 보는 황한식(그루터기) 님의 블로그에는 1급을 따야하는 필요성과 이유가 적혀있습니다.

 

본 글을 저처럼 소방안전관리자 공부를 하시는 분들 께서 함께 보셨으면 싶어, 담아왔습니다.

 

///

 

3급이 필요하더라도 1급 강습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지금 3급이나 2급 강습을 신청해 놓고 아직 강의가 시작되지 않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취소하시고,  기다리셨다가 1급 강습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특정소방관리대상물의 등급에 따라 특급, 1급, 2급, 3급 소방안전관리자와 소방안전관리보조자가 필요하다는 건 다 아실 것 같은데요..(모르셨다고 하더라도 발을 들여놓으면 바로 알게 됩니다.)

 

건축물의 조건에 따라 등급도 달라지는데 어떤 등급이 제일 좋을까?  당연 특급이 제일 좋겠지요

하지만 특급은 시험이 어렵기도 하구요. 시험도 일년에 두번 정도인데  내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언제나 교육이 있을지도 모르는(교육 계획이 있었다가도 취소 될 수 도 있어서) 취득하기가 만만치 않은 등급입니다. (강습도 10일에 40만원)
또 우리나라에 아직까지는 특급소방안전관리대상물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필요한 인원도 그리 많지 않다는 겁니다. 
그래서 특급은 제외하구요(또 특급은 1급을 취득한 후 필요에 의해 다시 공부해도 억울한 건 아니니까요)

 

1,2,3 급을 놓고 비교를 해 보면

우선 각 등급별 관리할 수 있는 건축물이 다른 건 다 아실거구요..  
1급은 2,3급을 포함하는 건축물까지,   2급은 3급을 포함한 건축물까지 관리 할 수 있다는 것도 다 아실 겁니다. 

그러면 당연히 1급을 따면 다 할 수 있으니까(특급을 제외한)  1급을 따야겠지요..

그런데 겁이 납니다.   

자격증 시험이라고는 평생에 운전면허시험 외에는 쳐보지도 않았던 사람인데,
그 쉽다는 운전면허 시험도 몇 번만에 합격했는데.....

3급도 어렵다고 하던데 1급을 얼마나 어려울까? 
하루종일 교육받는 것도 힘든데, 3일도 힘든데 5일간 교육을 어떻게 받아? 
강습비도 3급은 12만원, 2급은 16만원인데 1급은 20만원이니 너무 비싸
3급은 적당히해도 합격한다고 하던데...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겁니다. 

 

그래도 저는 1급 강습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1급 강습을 받으면 1급, 2급, 3급 어떤 급에도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2급이나 3급 강습을 받으시고  그 윗 등급인 1급이나 2급 시험을 보시려면 처음부터 다시 강습신청을하고 교육을 받으셔야 자격이 됩니다.  
이거 엄청 후회스럽습니다. 

 

또 다른 하나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자격에 보면 

소방공무원으로 몇 년 이상 근무하거나 소방설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몇년 이상 근무하면 상위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자격이 되는데 왜 소방안전관리자는 그 업무를 하고도 상위자격 선임이 될 수 없는지 불공평하다고 생각되긴 하지만 현실은 이렇습니다. 

 

3급 소방안전관리자를 아무리 오래해도 2급이 될수 없고,  2급을 아무리 오래해도 1급이 될 수 없습니다 

단 소방안전관리자로 몇 년이상( 자격증 급수와 근무한 특정소방대상물, 직책에 따라 다릅니다.) 근무하면 

딸랑 시험칠 자격만 주어진다는 겁니다 

 

아시다시피 오래 근무한다고 시험에 금방 합격하는거 아닙니다.  시험은 다시 공부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질문하겠습니다. 

4일간 강습을 받고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5년이상 2급소방안전관리자로 근무하시고나서 1급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을 다시 보시겠습니까? 

 

아니면  4만원 더 투자하고, 하루 8시간만 더 고생하시고,  5년을 벌겠습니까? 

 

1급 시험 그거 별거 아닙니다.  2급 보다 조금만 더 공부하면 됩니다. 
아니 1급이 더 쉬울수도 있습니다. ( 돌 던지지 마세요 )
왜냐구요?  인터넷 상에 2급 기출문제보다 1급 기출문제나 정보가 훨씬 많기 때문에 그정도만 해도 
충분히 1급에 합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민해 보시고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PS :

공감이나 찬성 반대 의견 댓글 격하게 환영합니다. 

논쟁의 장이 되어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